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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럼버스의 아메리카 정복과정




순서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정복과정


설명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정복과정

1. 콜럼버스 대항해의 역싸적 배경

15세기로부터 16세기에 걸쳐 유럽인들은 ?새로운 섬, 새로운 땅, 새로운 바다?를 찾아 나서고 그것들을 실제로 발견하였다. 그러면 이 시기에 유럽인들이 새로운 항로와 미지의 나라를 찾게 된 동기는 무엇일까? 15세기가 흘러가는 동안 유럽에서는 봉건주의란 사회 형식의 해체가 점점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상품과 화폐의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었다. 빠르게 증가하고 점점 더 먼 거리를 뛰어넘으며 자급자족의 농업 생산과 영업 목적 생산의 분리와 보조를 함께 하는 상업이 경제 발전에 질적인 變化를 가져왔다. 이 과정 속에서 특히 도시에서 형성된 상업 자본은 세력을 공고히 하고 확장하기 위해 화폐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동시에 지배계급 귀족의 화려하게 뽐내려는 욕구 역시 증가했으므로 보석, 진귀한 향신료, 값비싼 옷감 등에 대한 탐색이 모든 것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제일 중요했던 것은 가장 분명하게 가치를 알아차릴 수 있고 교환하기 가장 쉬운 금이었다.
향신료, 향료, 천 같은, 사람들이 가장 탐내는 귀중품들 가운데 많은 것이 실제로?인도?에서 건너왔다. ?인도?는 그 당시 아시아를 의미했다. 그리고 유럽의 왕가들과 지체 높은 귀족들의 탐욕이 일반적으로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 같이 보였던 그 먼 세계로 향했다. 특히 마르코 폴로가 1298?99년에 집필한 여행기가 그가 방문한 ?카타이?를 부의 이상향으로 보이게 만들었다. 그의 여행기 『동방견문록』이 유럽에서 사람들의 상상력을 몹시 자극했기 때문에 이 책을 후세에, 즉 콜럼버스 시대에 와서 금에 대한 욕망이 광기를 띠기 시작했을 때 시도된 ?발견 항해?를 부추긴 결정적인 동기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다아 게다가 수세기 동안 실크로드를 통해 이루어져 왔던 중국과 유럽 사이의 전통적인 무역이 15세기 중엽부터 크게 방해받았다. 오래 전부터 이슬람 세계가 이윤에 눈독을 들인 중개자로 무역에 끼어들었던 것이다. 더욱이 콘스탄티노플마저 …(省略) 터키인들에게 정복당하자 값비싼 물건들의 값이 또다시 껑충 뛰었다. 예컨대 베네치아는 동양과의 무역을 이전대로 계속할 수 있기 위해 몇 번 터키족과 전쟁을 치렀다. 그런데 콘스탄티노플에 자치구를 가지고 있었던 제노바는 단숨에 무역 지역으로서 흑해 전체를 통째로 잃어버렸다.
그렇지 않아도 항상 위험이 뒤따르는 육로가 더욱 불안해져서 가급적 물품의 직교역을 가능케 하는 먼 동양으로의 길을 발견하려는 상인들의 욕구가 대두되었다. 그러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이베리아 반도에 모아졌는데, 그곳에서는 특히 포르투갈 왕국이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기 훨씬 전부터 아프리카를 돌아 전설적인 풍요의 나라 ?인도?로 통하는 해로를 탐색하기 시작하였다. 점점 더 넓은 아프리카의 지역들이 포르투갈 상인들에 의해 개척되었다. 이로써 그들은 금이나 향신료 같은 탐나는 보물들에 직접 접근할 수 있었다. 그들은 또 처음부터 노예매매도 놓치지 않았다. ‘황금 해안’, ‘상아 해안’, ‘노예 해안’ 등 오늘날에도 통용되는 명칭들이 이를 증언한다. 곧 적도를 돌파했다. 그리고 1488년 바르톨로메우 디아스가 배를 타고 아프리카의 남쪽 끝을 돌았음을 리스본에서 공표하였다. 이로써 실제적으로 인도로의 직항로가 열렸던 것이다. 콜럼버스가 번창하는 포르투갈에서 人生(인생)의 기회를 찾은 것은 그러므로 충분한 근거가 있었다.
한편, 당시 서유럽에는 ?동방에 그리스도 교도인 프레스터 존 왕이 다스리는 나라가 있다아 그 나라와 연합하여 서쪽에서 유럽의 군대가, 동쪽에서는 프레스터 존의 군대가 공격해 들어간다면 중동의 이교도들은 망하고 말 것이다!?라는 이야기가 널리 퍼져 있었다.
수order (차례) 에 걸친 십자군 전쟁이 실패로 끝나게 되자, 이러한 절망적인 분위기 속에서 나왔던 이야기가 바로 프레스터 존 왕의 이야기였다. 스스로 신앙심이 깊은 왕이라고 자처하는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의 왕들은 이 프레스터 존과 그의 나라를 찾기 위해 항해를 시도하게 된다. 그 결과 두 나라는 신항로 개척과 아메리카 대륙 발견을 이루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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