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중심접근법의 구체적인 example(사례) 를 제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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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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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언어학습의 발달론적 관점을 견지한다(Goodman등, 1987). 총
체적 언어접근법은 읽기에 대한 연구들의 influence(영향)을 입어 생겨난 것으로 읽기는 말하기 학
습과 마찬가지로 자연적인 과정에서 일어난다고 본다(Bowey & Muller, 2005; Landi 등
2006). 따라서 언어교육은 음소나 낱자를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덩어리인 원문(text)으로 보도록 지도한다.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이념적 본질에 대한 논의
定義(정이) 적 측면에서, Goodman(1986)에 의하면 총체적 언어접근법은 의미를 이루는 큰
부분을 먼저 이해하고 싶은 욕구에서 출발하여 그것을 예측하고 수정하면서 지속적인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작은 단위까지 스스로 배우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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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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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음중심 접근법(phonics)
정확한 읽기가 강조되고 아동들은 단어의
철자 규칙을 충분히 배우고 철자와 음소의
관계를 학습한다. 또한Goodman(1986)은 총체적 언어접근법의 定義(정이) 을…(skip)
다. 따라서 아동에게 가르치기 위해 쪼개진 것은 언어가 아
니며, 의미 있는 내용의 전체를 이룰 때에야 언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언어학습관은 아동들이 잘못 사용하는 언어를 성인들
이 고쳐 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아동들의 언어학습과 발달의 현상과 매우 연관성이 깊
다. 이런 의미에
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하향법(top-down approach)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아
동들이 언어를 학습할 때 언어의 표면적 구조보다는 언어에 담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을
학습하는 것으로 보고 아동들이 언어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오용을 단순한 구조적 오용
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그러한 오용 자체가 아동들이 가진 저변의 언어능력을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총체적 언어에서는 언어 그
자체보다는 다른 사람과 아동을 이어주는 의사소통 수단, 나아가서는 생존문제를 위한
수단으로서 언어를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