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통합교육의 theory(이론)적배경 및 저해요인과 改善measure(방안)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10:40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고찰.hwp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설명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원리와 저해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한편, 박승희(1993)는 통합교육은 사회적 통합, 교육 과정적 통합을 포함하는 관념이라고 주장하였고, 이석무(1993)는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교육 호로그램에 각각의 어린이가 자신에게 맞는 교육 호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장애아동통합교육의이론적배경및저해요인과개선방안고찰 ,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고찰인문사회레포트 ,
Ⅰ. 서 론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관념
2.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율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율
2)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효율
3) 교사에게 미치는 효율
4) 부모에게 미치는 효율
5) 사회에 미치는 효율
4. 통합교육의 원리
1) 정상화
2) 최소 제한적인 environment
3) 연령의 적합성
4) 아동의 학습 가능성
5) 부분참여
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
4. 시설적 측면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改善(개선) 대안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
4. 시설적 측면
Ⅴ. conclusion(결론) 및 제언
Ⅵ. 출처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관념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관념은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하고 있다 박은혜(1999)는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장애아동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일반아동들과 함께 교육받는 호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고 한국어린이육영회(1987)에서는 통합교육이란 정규 학교에 장애아동을 배치하여 장애아동이 비장애 아동의 생활에 포함되어서 교육 호로그램을 제공받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원리와 저해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改善measure(방안) 을 제시하였습니다. (특…(skip)
장애아동통합교육의 theory(이론)적배경 및 저해요인과 改善measure(방안) 고찰
Download :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고찰.hwp( 18 )






,인문사회,레포트
장애아동통합교육의theory(이론)적배경및저해요인과改善measure(방안) 고찰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