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기획의 효용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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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4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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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strategy)적 기획의 효용과 한계
전략(strategy)적 기획의 효용과 한계
I. 전략(strategy)적 기획의 효용
전략(strategy)적 기획은 올바르게 활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효용을 기대할 수 있다아 먼저 전략(strategy)적 기획은 조직 전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직 내의 참여를 증대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advantage(장점) 이 있다아
많은 참여는 다양하고 많은 양의 정보수집을 가능하게 한다. 궁극적으로 전략(strategy)적 기획은 중요한 문제와 도전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조직의 성과와 부응성(responsiveness)이 향상되며 이는 조직의 경쟁력 증대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전략(strategy)적 기획이 어느 경우에나 필요한 것은 아닌것이다 . 전략(strategy)적 기획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그 결과로 생기는 편익보다 클 경우에는 사용할 이유가 없다. 전략(strategy)적 기획과정을 거쳤다고 해서 혹은 좋은 전략(strategy)적 접근법을 활용했다고 해서 최선의 전략(strategy)적 계획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닌것이다 . 참여자와 의사결정자가 전략(strategy)적으…(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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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기획의 효용과 한계
다. 조직의 지도자가 전략(strategy)적으로 뛰어난 직관을 갖고 있는 경우에도 조직 전체가 참여하는 전략(strategy)적 기획은 비효율적일 수도 있다아 또한 조직의 의사결정과정이 지나치게 복잡한 경우에는 부딪쳐 들고 나가는 방식(muddling through)만이 유일한 대안일 수도 있다아 마지막으로 위기에 처한 조직의 경우 전략(strategy)적 기획은 올바른 선택이 아닐 수 있다아 전략(strategy)적 기획을 위한 능력, 자원과 적극적 후원이 충분할 수 없기 때문일것이다
II. 전략(strategy)적 기획의 성공요인
전략(strategy)적 기획과정 및 접근법의 적용이 항상 성공적인 전략(strategy) 혹은 전략(strategy)적 계획의 수립과 실천을 보장하는 것은 아닌것이다 .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우선, 전략(strategy)적 기획의 the gist은 전략(strategy)적 사고와 행동이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와 가치를 조직의 전략(strategy)에 반영할 수 있다아 다양한 전략(strategy)적 가능성을 검토하고 가장 적합한 전략(strategy) 혹은 전략(strategy)적 계획을 채택하기 때문에 조직행동의 우선순위 결정에 도움을 주며 이는 성공적인 집행을 보다 용이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