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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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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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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하여 한민족의 기원과 활동무대, 그리고 한민족과 주변의 다른 민족들과의 관계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巫를 연구하여온 연구가(대부분 국문학을 전공한 민속학자들이거나 일부 종교연구가들)들이 역사(歷史)학적 접근을 하지…(省略)

I. I. I. 무의 일반론한국의 巫와 샤머니즘의 동질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샤머니즘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일대의 보편적 원시종교현... , 무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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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 I. 무의 일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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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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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巫와 샤머니즘의 동질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샤머니즘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일대의 보편적 원시종교현...



I. I. I. 무의 일반론
한국의 巫와 샤머니즘의 동질성에 대한 논란은 있으나 샤머니즘이 한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 일대의 보편적 원시종교현상이라고 이해된다 즉, 샤머니즘은 종교현상이고, 이러한 종교현상은 오늘날 종교사적 지식에 의하면 이것은 거의 汎世界的인 종교현상으로 드러나고 있따 M. Eliade(이윤기 역), 1992, ꡔ샤머니즘ꡕ - 고대적 접신술, 까치, p.15
캠벨(Cambell) 같은 학자에 의하면 샤머니즘은 대략 구석기시대 말에 발생한 종교현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Joseph Cambell, 1959, The Mask of God: Primitive Mythology(New York: Viking) pp.229-31 문상희, 1982, 「韓國의 샤머니즘」 ꡔ한국의 사상ꡕ, 시사영어사, p.13에서 재인용
우리나라(한반도)의 경우는 언제부터 나타났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그러나 한국의 巫에 대한 기원을 논할 때 대체로 학자들은 동북아시아의 시베리아에 있던 샤머니즘을 韓國巫의 연원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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