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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용자 온라인(online) 롤 플레잉 게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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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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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의 사회성 , 즉 다른 이용자와의 지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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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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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은 다른 이용
자와의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계 맺음에 따라 다른 사건을 경
험하는 지극히 유동적인 것이며, 텍스트의 완성이나 끝이 존재하지 않
는 텍스트라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또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은 다른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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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하기

목차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하기

Ⅰ. 기능적 구체화

Ⅱ. 의미 지향적 구체화

Ⅲ. 사회적 구체화

출처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하기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은 일종의 環境(환경)으로서 기능하고, 이용
자는 설정된 게임 環境(환경)은 물론 다른 이용자들과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통해 게임의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이 게임 유형에서 구현되는
텍스트는 이용자들 간의 상호 작용 및 이를 통해 구성되는 게임 내의 모
든 요소들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에서 이용자를 대리하
는 캐릭터의 경우 이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대상이자 동일시하는 인물
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이용자를 대리하는 캐릭터와의 관계 속에 사회
적 의미를 부여받는다.
구체적으로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에서 이용자를 대리하
는 캐릭터의 경우 이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대상이자 동일시하는...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하기



목차

*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하기

Ⅰ. 기능적 구체화

Ⅱ. 의미 지향적 구체화

Ⅲ. 사회적 구체화

* 출처








*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하기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은 일종의 環境(환경)으로서 기능하고, 이용
자는 설정된 게임 環境(환경)은 물론 다른 이용자들과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통해 게임의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이 게임 유형에서 구현되는
텍스트는 이용자들 간의 상호 작용 및 이를 통해 구성되는 게임 내의 모
든 요소들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리니지에서 이용자는 군주나 기사,
요정이라는 가공의 인물이 되어 가상의 공간에 존재하지만, 이들은 `리
니지`라는 가상의 세계에서 사회적 명성을 얻기도 하고, 부와 권력을 기
반으로 위계가 형성되기도 하며, 공동체를 통해 친분 관계를 맺거나 서
로 적대자가 되기도 함으로써 게임 개발자가 부여한 게임 캐릭터의 성
격 이상의 모습을 갖게 된다
더욱이 다른 이용자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대화창3과 같은 도구
는 사회성을 유지해 주는 장치이자, 이용자로 하여금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에서 허구적인 게임 세계와 함께 게임 세계 밖의 현실 세
계를 넘나들며 동시에 경험토록 한다. 이러한 이중성은 게임하기 자체
를 보다 복합적인 것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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