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의 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03:41
본문
Download : 아동 발달의 이론.hwp
아동은 동화와 조절, 그리고 조직화 과정을 통하여 인지적으로 발달한다. 많은 참고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 , 아동 발달의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여러 학자들(보울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아동발달理論들에 관련되어 요약했습니다.



아동 발달의 理論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아동 발달의 이론.hwp( 68 )
여러 학자들(보울비,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의 아동발달이론들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많은 참고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
순서
1. Bowlby의 애착 이론(理論)
● 보울비의 유아의 애착행동 발달 과정 4단계
2.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이론(理論)
● 삐아제의 연령에 따른 인지 구조의 變化(변화) 4가지 단계
3. Freud의 심리성적 역동이론(理論)
● 프로이드의 성감대(리비도가 집중되는 신체부위)의 연령적 變化(변화)에 따른 발달단계
4. Erikson의 심리사회적 역동이론(理論)
● 에릭슨의 발달단계(아동기에 해당하는 부분만)
삐아제의 주관심사는 인지 능력의 발달이다. 그는 인지 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주위 environment(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주장했다.
● 삐아제의 연령에 따른 인지 구조의 變化(변화) 4가지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stage, ~ 생후 약 2세)
외부세계에 대처하기 위해 보기, 빨기, 쥐기와 같은 신체적 행동 도식을 조직화, 대상영속성
(object permanence)을 획득 - 대상, 사물이 자신의 행동, 지각에 상관없이 존재함을 인식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세~6/7세)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스타트하나 아직 槪念적 조작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함 성인의 사고와는 매우 다른
비체계적, 비논리적인 사고를 함. 물활론적 사고(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 감정을 부여하여 모든 것이 살아있다고 생각) 꿈과 실제의 혼동 …(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