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전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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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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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정치를 ‘이미지 정치’라고 부른다. 정치인이나 정당의 이미지가 정책 비전과 정치적 능력보다도 더 큰 힘을 갖기 때문일것이다 이미지 정치는 이번 17대 총선에도 두드러지고 있다 각 당이 깨끗한 정치를 강조하기 위해 공판장 당사나 천막당사로 경쟁하거나 각 당 대표가 민생행보를 거듭하는 데서도 드러난다. 유권자 입장에서 각 당이 미디어 등을 통해 표방하는 ‘이미지 정치’의 실상을 선거전술이라는 측면에서 냉철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는 이유다
안방으로 무差別 파고드는 TV 광고의 特性상 그 파괴력이 적잖기 때문일것이다 정당연설회, 후보연설회가 사라지는 등 유권자 접촉이 크게 제한된 선거環境에서 그 위력이 배가 된다는 게 선거전문가들의 설명(explanation).
TV 광고의 效果는 이미 지난 대선때 검증된 바 있다 이른바 `노무현의 눈물`이 표심을 자극, 대선 승부처의 길목이 됐다는 分析(분석)이다. 한나라당은 지난 대선에 비해 분명히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구관이 명관이고 지금 좃잡고 반성한다는 이미지를 연출하면서 영남의 유권자들에게 지역감정을 확실하게 살려놓고 수도권에서는 민노와 우리가 표를 갈라 먹게 만들었다.
. 이 같은 ‘이미지 정치’는 각 정당이 추구하는 goal(목표) 와 지향점을 짧은 시간 안에 유권자에게 전달하는 데 效果적이다.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CF 전쟁을 본격화하면서 누가 유권자들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CF대결에서 한쪽은 상대방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고,다른 한쪽은 마이 웨이 방식을 고수하고 있어 네거티브(부정적) 홍보 대 포지티브(긍정적) 홍보의 맞대결 양상을 띠고 있다
미디어에서도 밀렸다. 하지만 각 당의 전반적 실상과 동떨어진 이미지로 유권자들을 현혹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또한 미모에 유려한 입담으로 주목을 받는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민주당 3당의 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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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탄point판 그리고 그 무엇이 전혀 제시 되지 않았다. 열린우리당 광고는 지난 대선 이후에 업그레이드 된 것이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