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도제理論에 따른 작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23:26
본문
Download : 인지적 도제이론에 따른 작문.hwp
학습자들은 자신들 주변에 놓인 상황이나 문제를 작문 課題와 관련지어 사고하고 해결하려는 경험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은 작문 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끊임없이 change(변화)한다.
Ⅰ. 서론
1. 연구의 必要性‥‥‥‥‥‥‥‥‥‥‥‥‥‥‥‥‥‥‥‥‥‥ 1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
Ⅱ. 본론
1. 사회구성주의의 발달‥‥‥‥‥‥‥‥‥‥‥‥‥‥‥‥‥‥‥ 2
1) 형식주의, 인지구성주의, 사회구성주의 ‥‥‥‥‥‥‥‥‥‥ 2
2) 사회구성주의 특징, 기원, 학습관‥‥‥‥‥‥‥‥‥‥‥‥‥ 2
2. 인지적 도제‥‥‥‥‥‥‥‥‥‥‥‥‥‥‥‥‥‥‥‥‥‥‥ 4
1) 인지적 도제‥‥‥‥‥‥‥‥‥‥‥‥‥‥‥‥‥‥‥‥‥‥ 4
2) 인접발달영역‥‥‥‥‥‥‥‥‥‥‥‥‥‥‥‥‥‥‥‥‥‥ 5
3) 과정 중심 작문 모형‥‥‥‥‥‥‥‥‥‥‥‥‥‥‥‥‥‥‥ 6
4) 인지적 도제에 의한 교수 학습 내용‥‥‥‥‥‥‥‥‥‥‥‥ 8
3. 교수·학습 과정안‥‥‥‥‥‥‥‥‥‥‥‥‥‥‥‥‥‥‥‥‥ 10
1) 방향‥‥‥‥‥‥‥‥‥‥‥‥‥‥‥‥‥‥‥‥‥‥‥‥‥‥ 10
2) 우리 조가 구안한 과정안‥‥‥‥‥‥‥‥‥‥‥‥‥‥‥‥‥10
3) 교수-학습 과정안‥‥‥‥‥‥‥‥‥‥‥‥‥‥‥‥‥‥‥‥ 11
4) 과정안에 대한 theory(이론)적 설명(說明)‥‥‥‥‥‥‥‥‥‥‥‥‥‥‥‥26
Ⅰ.서론
1. 연구의 必要性
최근 사회구성주의가 대두됨에 따라 교육에서도 그에 따른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고 있따 즉 지식은 절대 불변하는 것이 아니며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해 규정되기 때문에 교육도 결과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습득하는 과정 속에서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To be continued )
인지적재도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인지적 도제理論에 따른 작문
인지적 도제를 통해 교사의 시범을 가시화 하여 작문 교육방법을 제시한 글입니다. 작문교육에서도 이러한 패러다임의 change(변화)를 수용하여 사회구성주의 작문교육을 제시하게 되었다.인지적재도 , 인지적 도제이론에 따른 작문사범교육레포트 ,
다. 특히 최근 논의되고 있는 과정중심 쓰기 모형을 토대로, 인지적 도제가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되는지에 대한 탐구를 theory(이론)적으로 접근해 보았다. 마치 중세시대 장인의 도제 교육처럼 하나하나 습득할 수밖에 없는데, 사고의 이양은 사회적인 맥락 속에서 대화를 통해 상호작용 하는 인지적 도제에 의해 이루어진다. 결과에 치우친 작문교육으로부터 과정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각 과정에 따르는 strategy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안함에 있어, theory(이론)이 현장에서 투입되는 방식과 그것들이 갖는 의미가 어떤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렇게 볼 때 작문교육에서 사고를 위한 정교한 안내는 설명(說明)이나 지시에 의한 방식에 더 머무를 수 없다.
본 연구는 theory(이론)적 탐구와 그것에 바탕을 둔 과정안의 구안이라는 점에서, 실제수업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구현되는지 확인하지 못한 한계를 지님을 밝힌다.
Download : 인지적 도제이론에 따른 작문.hwp( 99 )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인지적 도제를 통해 교사의 시범을 가시화 하여 작문 교육방법을 제시한 글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패러다임의 change(변화)를 수용한 사회구성주의 theory(이론)을 기반으로, 작문교육에서 인지적 도제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어떤 사고의 틀을 이양하고 있는지, 또 사고의 틀은 어떤 상호과정을 거쳐 학습자에게 전이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따
2.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인지적 도제 theory(이론)의 배경이 되는 구성주의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인지적 도제theory(이론)과 그것이 작문 교육에 수용된 모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