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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백제,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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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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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응시자격
1) 세습적인 관료제를 없애 왕권을 강화하기 위…(생략(省略))
순서




고구려, 백제, 고려의 교육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3. 고려의 과거제도와 교육
(1) 과거의 종류
1) 문관선발시험: 문신을 등용하기 위한 시험에는 제술업과 명경업이 있었다.
2) 문묘가 없는 학교: 국자감과는 달리 문묘가 없는 순수교육기관이었다.
2) 향교의 목적: 향교는 지방교육기관으로 유학의 전파와 지방민의 교화에 목적이 있었다.
다.
2) 잡업: 기술관을 등용하기 위한 시험인 잡업시험은 명법업, 명산법, 의업, 주금업, 지리업 등을 중심으로 하는 시험이었다.

2. 향교
(1) 향교의 설립
1) 성종의 장학관 파견: 성종은 학문이 우수하고 사표(師表)가 될 수 있는 자를 경학·의학 박사로 삼고 12목에 1인씩 파견했다. 고려시대에는 과거를 통해 무신이 되는 길은 없었다.
2) 인종의 정비: 인종 5년(1127) 지방에 학교를 세우도록 명했다는 기록이 있다
(2) 향교의 성격
1) 지방 관립 중등교육기관: 향교는 지방에 설립된 관 주도의 중등교육기관이었다. 이는 중앙에서 지방으로 장학관을 보낸 시초로 향교발전의 기초가 되었다.13 , 고구려, 백제, 고려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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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고구려, 백제, 고려의 교육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명경업(明經業): 시, 서, 역, 춘추 등 유교의 경전을 중심으로 관리를 선발하는 시험이었다.
4) 무과: 무신을 선발한 무과시험은 예종 때 국자감에 무학재인 강예재가 설치되면서 계획되었으나 곧 삭제되었다.
3) 승과: 승려를 선발하기 위한 승과시험은 교종선과 선종선 두 종류가 있었다.
제술업(製述業): 시, 부, 송, 책 등 문학을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고려의 귀족들이 문학을 더 숭상했기 때문에 가장 으뜸으로 여겨졌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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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백제,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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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등 수준의 학교: 학당은 중앙에 설치된 관학으로 국자감의 하위에 속하는 중등학교 수준이었다.
3) 교육기관이자 유교의 사당: 향교에는 교육을 하는 명륜당 외에 성현과 유학자를 모시는 문묘를 두어, 지방민을 교화하고자 했다.
3) 4서의 중시: 성리학서인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등의 4서가 중요한 교육내용을 이루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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