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네스크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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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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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회화에는 구약·신약의 이야기, 사도(使徒)와 여러 성인의 전기적 희화, 이 밖에도 특히 《마태오의 복음서》의 최후의 심판, 《요한의 묵시록》의 계시를 즐겨 다루었다.
순서
다. 사본(寫本)의 장식문자는 대개 수도원의 사본 아틀리에인 스크립트룸에서 제작되었고, 활자본이 나오기 전의 모든 그리스도교 세계에 통용되어 벽화의 양식과도 관련을 맺으면서 많은 양식을 만들어내었다.
그리하여 도구의 기본적 소지(素地)나 자연environment(환경) 등은 고려하지 않고 벽면이거나, 양피지(羊皮紙)의 면이거나, 시가(詩歌)에서 문자와 단어를 쓰듯이 회화의 운율에 따라서, 혹은 기하학적 구도의 원칙에 따라 인물이나 그 외 여러 형상을 꾸며 맞추어나가는 것이었다.
예컨대 인체를 표현할 경우, 몸의 형태가 건축의 기하학적 형태에 따르기 위하여 이상하게 길…(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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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네스크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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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 로마네스크 조각의 특색은 건축조각으로 발달했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건축의 일부로 만들어졌다는 점에서 건축과 일체를 이루며, 그 형태도 다음 두 가지 점에서 건축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① 일정한 평면 공간에 표현된 형태는 건축의 기하학적 형태에 맞추어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주두(柱頭)에는 동물 따위의 모티프를 1쌍씩 대칭적으로 조합하여 균형을 잡았으며, 직사각형이나 띠 모양의 공간에서는 동일한 모티프가 반복하는 식으로 하여, 조각이 독립된 것이 아니라 건축장식으로서 건축의 선·면·양감 등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② 건축조각은 또 인간이나 동물 등 각 모티프의 형태에도 influence을 미친다.
성직자용의 성서·전례서(典禮書)·기도서의 삽화로 발달하였고, 그 대부분의 제작자는 수도사였다. 스테인드 글라스(stained glass:착색유리)는 후에 고딕 성당의 가장 중요한 장식예술이 되는데, 이미 이 시대 후기에 뛰어난 작품을 북(北)프랑스의 샤르트르와 생드니에 남겨놓았다.로마네스크미술 , 로마네스크미술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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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칠보는 프랑스의 리모주와 벨기에의 모잔지방에서 특히 발달하여 성유물용기(聖遺物容器)·십자가·제단 등 성당의 중요한 공예품으로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