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서비스마케팅분석과 差別화전략(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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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의 서비스marketing analysis(분석) 과 discrimination화책략
<목차>
기업introduction
SWOT analysis(분석)
3C analysis(분석)
7P mix
고객 서비스 discrimination화 책략
시사점
토론
1. 기업introduction
이마트는 1993년 1호점 개점 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할인점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아 홈플러스나 롯데마트 등과 같은 후발 경쟁자들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고, 신뢰도 역시 가장 높은 강점을 가지고 있다아 하지만 국내 할인점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국내 뿐아니라 해외에서 역시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현 상황은 이마트에게 있어 위기가 분명하다고 할 수 있다아 점차 저가격만으로는 discrimination화되기 힘들어지고 있는 할인점시장에서 이마트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제, 계산착오 보상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등 고객만족 marketing 과 지역단체 마일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environment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친화 marketing 을 펼치고 있다아 이러한 marketing 은 이제 이마트만의 강점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으며 이용고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아2. SWOT analysis(분석)
(1) Strength
첫…(省略)(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3C analysis(분석)
(1)Company - 이마트는 건실경영, point경영, 책임경영이라는 비전 아래 국내 최초의 할인점이라는 브랜드 가치로 업계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아
(2)Competitor - 롯데마트 홈플러스, GS 마트 등 이미 국내 할인점시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러 다양한 경쟁자들이 존재한다.
4. 7P mix
(1) Product
(2) Price
이마트의 서비스마케팅분석과 差別화전략(戰略)
설명
다. 롯데마트는 업계 최초로 200개가 넘는 점포를 오픈하여 현재 202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다아 홈플러스는 ‘고객최우선주의’를 point가치로 내세우며 타 점포와의 discrimination화된 책략으로 고급화를 꾀하고 있다아 또한 홈플러스는 한국능률협회 주관으로 열린 ‘2xxx녹색경영대상’에서 3년연속 수상하며 녹색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아 현재 홈플러스는 123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어 이마트에 이어 국내 점포수에서는 2위이지만 점포 3.3 ㎡ 당 매출액에서는 이미 이마트를 앞선 상태로 강력한 경쟁사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