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 (평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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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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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사고과는 평가된 직무를 수행하는 종업원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다라서 직무分析→직무평가→인사고과 순서로 진행된다된다.
2. 성격
① 인간과 직무의 비교를 원칙으로 한다. 즉 직무평가는 직무자체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데 반하여 인사고과는 직무를 수행하는 종업원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③ 인사고과는 객관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정 목적과 적합하도록 조정되는 경향이 있다
* 임금을 위해서는 실적평가를 중심으로 한 업적고과
* 승진 및 교육훈련을 위해서는 능력평가를 중심으로 한 자질고과 수행
3. 인사고과의 목적
① 인력확보를 위한 중요한 정보제공
: 보유인력의 질적 수준 판단기준, 선발도구에 대한 타당도 검증
② 교육훈련, 이동·승진, 경력개발의 기초
③ 임금결定義(정이) 기준 및 모티베이션 관리
④ 인력유지의 중요한 정보 제공
⑤ 인력방출의 주요 근거
⑥ 성…(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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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고과 (평가) 관리
Ⅰ. 인사고과 (평가) 제도 개요
1. 인사고과의 定義(정이) 과 목적
1. 인사고과의 定義(정이)
인사고과란 종업원의 능력,태도,행동,성과 등을 체계있게 평가하는 활동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종업원의 상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