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발달심리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21:57
본문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발달심리.pdf
1. 발달심리학의 기본 槪念들
발달심리,방통대발달심리,방송대발달심리,발달심리요약,발달심리핵심
2019년 1학기 발달심리 교재전범위 the gist요약노트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제2장 발달이론(理論) Ⅰ
제6장 유아기 발달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제7장 아동기 발달
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
Download : 20191_핵심요약노트_청소년1_발달심리.pdf( 70 )
- Elder(1998)의 생애과정 theory(이론)
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變化(변화)
(1) 전 생애 발달적 관점
- 발달심리학의 核心(핵심)처리해야할문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變化(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history(역사) 와 사회 環境(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된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설명
순서
제5장 영아기 발달
- 중략 -
· history(역사) 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history(역사) 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② 발달심리학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3장 발달이론(理論) Ⅱ
다.
· 變化(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history(역사) 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제10장 중년기 발달
제11장 노년기 발달
제9장 성년기 발달
제8장 靑少年(청소년) 기 발달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제2장 발달이론 Ⅰ 제3장 발달이론 Ⅱ 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 제5장 영아기 발달 제6장 유아기 발달 제7장 아동기 발달 제8장 청소년기 발달 제9장 성년기 발달 제10장 중년기 발달 제11장 노년기 발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變化(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history(역사) 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