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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시대 서양 음악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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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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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12세기에 이르면 프랑스의 성마르시알 수도원이나 에스파냐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대성당을 중심으로 발전을 이루고 특히 12세기 말에서 13세기에 걸쳐서는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중심으로 레오니누스?페로티누스 등의 2성(聲) 내지 4성의 오르가눔이 나타났다. 특히 로마 가톨릭 교회가 서유럽세계에 세력을 뻗침과 더불어 로마성가가 큰 발전을 보여 그 후의 유럽음악의 기조(基調)가 되었다. 초기 다성음악의 reference(자료)는 극히 적고 기보(記譜)도 해독(解讀) 불가능한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클라우술라?모테트?콘둑투스 등의 악곡도 나타나 중세 유럽음악의 정점(頂點)이라고도 할 발전을 보였다(노트르담악파). 14세기에 들자 신생(新生)에의 시대경향을 반영…(투비컨티뉴드 )
중세 시대 서양 음악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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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시대 서양 음악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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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들 음악은 그레고리오 성가를 포함해서 원칙적으로는 교회선법(敎會旋法)에 의한 단성부 음악이었으나, 9세기경부터 다성부의 음악도 나타나게 되었다.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다성음악의 실례는 9세기경의 음악理論(이론)서 《무시카엔킬리아디스》에 기록되어 있는 단순한 형태의 오르가눔이나, 실제로는 더욱 복잡한 형태의 것이 이루어졌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유럽의 다성음악이 이 理論(이론)서에 의해서 창시된 것은 결코 아니고, 오히려 그 이전부터 다성음악은 민속적?즉흥적인 형태로 연주되었을 것이다.레포트/법학행정
중세 시대 서양 음악사 개요

1. 개관

중세 유럽의 음악사는 그리스도 교의 전례(典禮)에 연결되었던 성가의 성립에서 비롯된다 초기 그리스도교 성가는 기본적으로는 고대 유대교성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되는데 거기에 여러 지방적 요소가 가해져 여러 동방교회성가 및 서방교회성가가 성립되었다. 이 성가의 성립에는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가 이룩한 업적이 컸다고 전하여 그레고리오 성가라고도 불리며, 오늘날에도 로마교회의 가장 정통적인 전례음악으로 쓰이고 있다 한편 세속음악분야에서도 11세기에서 14세기에 걸쳐 프랑스의 트루바두르?트루베르, 독일의 미네젱거 등의 음유시인(吟遊詩人)에 의한 속어(俗語)의 기사가곡(騎士歌曲)이 번성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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