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상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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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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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자는 객관적 입장에서 노인의 심정을 감정이 입적으로 이해하고, 노인의 감정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은 내담자와의 논쟁, 과도한 관여, 지속적인 편들기, 타인의 의사를 전달하는 대신해서 말하기 등이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며, 모든 내담자를 존중해야 한다.
둘째,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칙으로 상담자는 노인들이 가족 또는 사회관계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하여 이를 긍정적 감정으로 전화시키기 위하여, 시간 및 정서적으로 여유를 가짐으로써 스스로가 긴장하지 말아야 한다. 상담자는 노인의 인간적 존엄성을 존중하여 노인의 강점과…(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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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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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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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의 원리
노인상담은 상담의 주 대상이 노인이라는 점을 제외한다면 상담의 원리와 실천과정은 일반적 상담과 크게 상이하지는 않다. 좋은 감정은 물론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경우에도 노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바꾸어서는 안 된다
넷째, 수용의 원칙이다. 노인상담의 기본원리는 개인 및 가족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노인의 욕구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원망이며, 노인들이 노년기의 발달과업을 원만하고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대안적 복지서비스의 하나로서 노인의 복지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노인상담의 기본원리는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하는 일반적인 상담의 원칙과 유사하므로 Biestek이 제시한 원조관계의 주요 원칙에 노인의 特性(특성)을 고려하여 노인상담에서의 원칙을 제시할 수 있다아
첫째, 개별화의 원칙으로 이는 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처우해야 하며, 노인을 범주화해서 다루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상담과정에서 허용적 태도를 갖고 경청하여야하며, 비현실적 보장이나 성급한 판단을 함으로써 노인을 실망시키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셋째,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이다. 노인이나노화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관을 가져서는 안 되며, 면접장소와 시간 등을 결정함에 있어서 노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함께 상담을 통해 얻은 개인적 정보에 대한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