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조건화 theory 을 통한 쥐 實驗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2 15:17
본문
Download : 학습의 조건화 이론을 통한 쥐 실험.hwp
(표 그래프 첨부) 학습의조건화이론을통한쥐실험 , 학습의 조건화 이론을 통한 쥐 실험공학기술레포트 ,
학습의조건화theory 을통한쥐實驗
다.
Ⅱ. test(실험) 방법
(1) test(실험) 설계
① test(실험) 대상 : test(실험) 용 흰 쥐 한 마리
② test(실험) 도구 : Skinner Box, 사육cage, 체중계, 기록노트, 필기구, stop watch, 물,
좁쌀, 사료, 장갑
③ 가설 :
가설 1.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강화인이 주어지면 쥐는 지렛대 누름 reaction response을
학습할 것이다.
가설 3. 강화인을 제거하면 쥐의 지렛대 누르는 reaction response은 소거될 것이다.(표 그래프 첨부)
학습의 조건화 이론을 통한 쥐실험의 내용 입니다. 즉 유기체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Skinner는 원인(原因)이 되는 자극은 알 필요가 없다고 보았으며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유기체의 행동, reaction response과 그에 따른 결과를 중요시했다. 유기체를 둘러싼 environment(환경) 에 유기체가 어떤 조작적 행동을 하게 되고, 행동에 따른 결과에 강화가 주어질 경우 그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 조작적 조건화의 이론(理論)이며 여기서 유기체의 행동은 강화를 받기위한 조작적 도구적인 것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조작적 조건화가 일어나는 과정과 변별자극이 주어진 상황에서 그것과 reaction response사이의 결합이 어떻게 변별적으로 일어나는지 마지막으로 이것이 소거되는 과정까지 직접 알아보고자한다.
가설 2. 불빛이 주어질 때만 지렛대 누름 reaction response 후 강화인을 제공하면 쥐는
불빛이 주어질 때만 지렛대를 눌러야 한다는 것을 학습할 것이다.
Ⅰ. 서론
학습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조건화로 說明(설명) 할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Pavlov의 학습이론(理論)으로 행동에 대한 원인(原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Pavlov는 행동은 자극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며 유기체는 이때 자극에 대해 무조건 적으로 reaction response한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 우리가 이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행동이전에 나타나는 자극이 아니라 행동이후에 나타나는 강화가 그 행동에 影響을 미친다는 것이다.
④ 독립변인: 가설1. 강화인의 제공
가설2. 강화인의 …(To be continued )
Download : 학습의 조건화 이론을 통한 쥐 실험.hwp( 90 )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학습의 조건화 theory 을 통한 쥐 實驗
순서
학습의 조건화 theory 을 통한 쥐實驗의 내용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