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7 02:23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hwp
(i) 정서 및 행동장애는 학교 생활에 있어서의 행동이나 정서적인 reaction response이 일반 또래의 나이나 文化(문화), 민족 내의 평균(average)치와 매우 달라서 결과적으로 학업, 사회성, 직업, 성격적인 면을 포함한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effect(영향) 을 미치게 되는 장애로서:
(a) 일시적인 현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environment 내의 스트레스성 사건에 관련되어 예측이 가능한 reaction response을 보이며,
(b) 두 개의 서로 다른 environment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적어도 그 중 하나는 학교 생활과 관련된 environment이며,
(c) 교수 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전문가의 판단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개별화 교육을 받아온 경우를 말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
인문,아동,정서,행동장애아동,교육,인문사회,레포트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이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서장애의 정이
? 지적, 신체적,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 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 정상적인 environment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 늘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하여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 감각적 자극에 대한 reaction response, 언어, 인지 능력 또는 대인 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미국 국립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의회에서 제안한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이는 다음과 같다.
[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
[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정서 행동장애아동 교육
설명
순서
다.
(ii) 정서 및 행동장애는 기타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날 수 있다
(iii)(ii)와 (i)에서 명시한 대로 교육적인 성취에 부정적인 effect(영향) 을 미치는 경우에는 정신 분열증, 애착 장애, 불안 장애 그리고 기타의 품행이나 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들이 이 영역에 포함될 수도 있다
2.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출현율
? 정서장애라는 법적 용어를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미국처럼 출현율이 매우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다 (1.52%~22%)
? 학령기에 해당하는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출현율은 남자 아동의 경우가 여자 아동…(省略)
Download : [인문][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교육.hwp( 40 )
![[인문][아동]%20정서%20및%20행동장애아동%20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4%9C%20%EB%B0%8F%20%ED%96%89%EB%8F%99%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1.gif)
![[인문][아동]%20정서%20및%20행동장애아동%20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4%9C%20%EB%B0%8F%20%ED%96%89%EB%8F%99%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2.gif)
![[인문][아동]%20정서%20및%20행동장애아동%20교육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4%9C%20%EB%B0%8F%20%ED%96%89%EB%8F%99%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3.gif)
![[인문][아동]%20정서%20및%20행동장애아동%20교육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4%9C%20%EB%B0%8F%20%ED%96%89%EB%8F%99%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4.gif)
![[인문][아동]%20정서%20및%20행동장애아동%20교육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4%9C%20%EB%B0%8F%20%ED%96%89%EB%8F%99%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5.gif)
![[인문][아동]%20정서%20및%20행동장애아동%20교육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4%9C%20%EB%B0%8F%20%ED%96%89%EB%8F%99%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6.gif)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