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 에밀 내용요약과 독서록 및 의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16:45
본문
Download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hwp
교육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된다는 책이지만 방대한 두께와…(省略)
Download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hwp( 27 )






레포트/감상서평
위 자료(資料)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감상서평,레포트
다. 그의 교육론은 아동존중사상과 자연주의사상을 key point(핵심) 으로 사회개조를 목표(goal)로 한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 현대 교육 사상의 효시라 칭송 받아왔다.
(2) 자연주인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반면에 루소의 교육론은 그의 실제 생활태도와 일관성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온 것 또한 사실이다. 그의 교육론이 잘 나타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에밀]이란 책이다.
(3)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루소는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선천적인 욕구에 의한 자주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4) 비판
2) 루소의 교육관에 대한 생각
참고
Ⅰ. 서 론
루소는 ‘근대교육학의 아버지’라고 지칭될 정도로 그의 교육사상은 여러 각도에서 볼 때, 현대교육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고 평가된다 루소의 주장을 한마디로 집약하면‘자연으로 돌아가라’이다.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 에밀 내용요약과 독서록 및 의견
독서록 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conclusion 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교육고전의이해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독서록 및의견fp
-교육과(교육학) 교육고전의 이해4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紹介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은후, 독서록 을 작성하시오.
설명
순서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교육과(교육학) 교육고전의 이해4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교육고전의이해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독후감및의견fp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감상서평레포트 ,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2. <에밀>의 내용 요약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3.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1) 성선설2) 자연주의사상
3) 계몽주의 사상4) 백과전서
5) 살롱culture
6) 낭만주의
Ⅲ. 결 론-자신의 소감이나 평가
1) 에밀의 교육관 평가
(1) 입시위주의 아동교육의 현실에는 맞지 않는 교육관이다. 에밀은 중학교 때부터 익히 들어보았던 작품이다. 즉, 당시 보편적으로 행하여졌던 주입식교육에 반대하고, 전인교육을 중시하며,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줄 것을 주장한 것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한 루소의 저서로써 사회시간이나 도덕시간에 빼놓지 않고 등장했기 때문일것이다 매번 볼 때마다 의미 없이 스쳐 지나치던 작품을 이렇게 직접 읽게 될지는 상상도 못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