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歷史(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20:56
본문
Download : 상담의 역사.hwp
불과 60년 밖에 안 되는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상담심리학은 세계의 현대사와 함께 호흡하며 자신이 뿌리 내릴 근간을 찾고 가지를 뻗어 열매를 얻고 있따 본격적인 상담심리학을 공부하기에 앞서 이제까지의 history(역사) 를 되짚는 이유는 그 시간을 통해 ‘도대체 상담심리학이 무엇인가’라는 기본적 질문의 답은 물론이요, ‘앞으로 어떻게, 무엇을 향해 나갈 것인가’라는 비전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상담심리학의 history(역사) 는 이론(理論)적인 측면, 시대사회적인 측면, 연구활동적인 측면으로 나눠 살펴볼 수 있따 먼저 이론(理論)적인 측면부터 살펴보자. 이때 가장 중요한 사실은 심리학이 분트에 의해 과학의 범주에 머물게 됐다는 것이다. 이전까지 ‘인간 존재란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철학적 범주의 심리학을 實驗(실험)을 통해 과학으로 전환시킨 1879년의 이 획기적인 사건은 ‘사변적’이라는 심리학의 불편한 꼬리표를 떼어냈다. 이후 파블로프의 원리를…(skip)
설명
Download : 상담의 역사.hwp( 38 )
상담의 歷史(역사)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그 시절을 겪고 세계가 근대에서 현대로 뒤바뀌면서 상담심리학은 비약적인 발전을 가졌다.




상담의 歷史(역사)
상담의 역사 , 상담의 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상담 역사
상담,역사,인문사회,레포트
상담의 history(역사)
상담의 history(역사) 를 더듬다보면 아마도 인간이 직립하던 그 옛날로 거슬러 오르게 될 것이다. 어쩌면 우리에게 익숙한 여러 종교의 설법자들은 사실 종교인이 아닌 그저 상담가였을 지도 모른다. 그리 생각하면 상담의 history(역사) 는 아무리 짧아도 2500년여를 웃돌고 만다. 전문적인 학문 분야로서 정체성이 확립된 1950년대 이전까지는 상담심리학의 태동기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상담심리학의 history(역사) 는 다르다. ‘상담’과 ‘심리’가 만나 ‘학문’이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처음 ‘상담심리학’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도 1908년 파슨즈가 진로 상담 때문에 고안한 것일 뿐, 심리학 영역이 아니었다. 그와 같은, 거시적으로는 불안으로 묶일, 인간이 지닌 크고 작은 마음의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결하기 위해 처음 된 게 상담이다. 이후 공동체 생활, 자연을 비롯한 자기 자신을 소외시키는 산업화, 관계가 단절된 삶 그 속에서 인간은 매번 갖가지 어려움과 마주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