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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noz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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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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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noza에 대한 자료입니다. 자유는 그 필연적 原因을 모르는 환상에 불과하다. 그래서 존재전체로서 자연인 동시에 절대적 무한실체이다.

5. 능산적 자연과 소산적 자연
①능산적 자연- 일정불변, 능동적, 창조적 자연을 가리킴, 즉 모든 사물을 생기게하는 생산적 역량임. 이 자연의 작용은 영원불변한 원칙에 따른다. 신은 우주만물의 내재적 原因이고 자연의 본성으로부터 필연적으로 기계적으로 우주만물이 생겨난다. 그에게 있어서의 신은 즉 자연이된다 신 즉 자연이 된다
자연의 原因으로 신이 있다고 봄. 우주만물은 신의 본질로부터 필연적, 기계적으로 귀결되어나온다.
Spinoza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정신 세계에도 자유, 우연은 있을 수 없다. 인간에게 있어…(省略)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일체는 필연적인 것이요 우연이란 있을 수 없다. 정신까지도 필연적 신을 原因으로 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만약 정신이 스스로 자유롭다고 생각한다면 날아간 돌이 그 역학적 原因을 모르고 자유롭게 날고 있다고 착각하■ㅡㄴ 것과 같은 것이다. 모든 것은 필연의 법칙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다. Spinoza , Spinoza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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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형이상학·자연주의 윤리설 대표
형이상학 윤리설로 분리되면서도 자연주의 윤리설을 대표

2. 철학의 목적
신을 찾는 것, 신의 인식과 신과 세계와의 관계가 그의 철학의 중심이었따.

3. S에 있어 신의 의미
실체: 그 자신에 있어서 존재하고 그 자신에 있어서 이해되는 것. 그 관념을 구성하기 위해 다른 관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
*실체의 조건
①유일해야하며
②무한해야하며
③타에 의존하지 않는 것
☞신

4.범신론
스피노자에 있어 신은 기독교에서 말하는 초세계적이요 인격적인 신이 아닌것이다 . 세계에 내재하는 비인격적인 신이다.
②소산적 자연- 현상적인 면에 초점을 맞춤. 피동적이고 끊임없이 change(변화)함. 모든 양태의 총체를 가리킴. 현상적인 자연
*자연의 내재적 原因은 능산적자연, 우리가 보는 자연은 소산적 자연임.

6. 자유의 문제
신을 필연적 原因으로 하는 물질적 세계에서 자연 우주에서 생겨나는 것은 필연이기에 자유, 우연은 있을 수 없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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