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concept(개념)적 기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0:28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개념적 기준.hwp
그러나 비트겐슈타인은 이들의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했다. 교육과 가치있는 것과의 관련은 특정한 내용을 개입시키지 않고도 성립한다. 예컨대 교육이라는 용어는 재배라는 단어와 달리 어떤 특정한 활동을 지칭하는 용어가 아닌것이다 .
교육은 교화와 마찬가지로 특정한 활동이나 과정을 꼬집어서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활동이나 과정이 갖추어야 하는 기준을 명시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교육이란 말의 the gist적 어의에 부합하는 사용기준이 없다는 뜻은 아닌것이다 . 중요한 것은 용어의 용도중에서 근본적인 것과 지엽적인 것을 분간하고 어떤 용어를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때 그 용도사이의 같은 점 뿐만아니라 다른 점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교육의 과업?성취analysis(분석)
교육이라는 말속에는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이 전달되거나 촉진된다는 뜻이 들어있기 때문에 교육은 라일이 말한바대로 성취어의 특수한 경우가 된다
?라일의 과업어와 성취어의 구별
-…(drop)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concept(개념)적 기준
설명
[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concept(개념)적 기준
[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개념적 기준 , [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개념적 기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학 교육 개념적 기준
순서
![[사회과학][교육학]%20교육의%20개념적%20기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C%A0%81%20%EA%B8%B0%EC%A4%80_hwp_01.gif)
![[사회과학][교육학]%20교육의%20개념적%20기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C%A0%81%20%EA%B8%B0%EC%A4%80_hwp_02.gif)
![[사회과학][교육학]%20교육의%20개념적%20기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C%A0%81%20%EA%B8%B0%EC%A4%80_hwp_03.gif)
![[사회과학][교육학]%20교육의%20개념적%20기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C%A0%81%20%EA%B8%B0%EC%A4%80_hwp_04.gif)
![[사회과학][교육학]%20교육의%20개념적%20기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C%A0%81%20%EA%B8%B0%EC%A4%80_hwp_05.gif)
사회과학,교육학,교육,개념적,기준,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교육학] 교육의 개념적 기준.hwp( 78 )
다.
-비트겐슈타인이 지적한 의미에 관한 사람들의 오류-
모든 단어는 사물의 이름이 그 전형적인 지시대상과 관련하여 의미를 가지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닌것이다 . 교육이 이런 용어에 속한다.
2.교육의 규범적 측면
교화와 교육이 같다고 보는 또 하나의 이유는 두 관념 모두 무엇인가 가치있는 것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기준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의 관념적 기준
1.교육의 관념
철학자들이 다루어온 definition 나 지식과 같은 말은 여러 가지 상이한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소크라테스에서 무어에 이르기까지 철학자들은 이런 여러 가지 용도를 formula(공식)화하려 했다. 왜냐하면 말의 용도는 하나의 definition 로 포괄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복잡한 유사성으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일것이다
교육이라는 용어(활동으로서의 교육이 아닌 용어로서의 교육)의 용도 또한 명확한 definition 로 포괄될 수 없는 용도가 있음이 사실이다. 용어의 사용기준을 formula(공식)화하는 일은 용어의 여러 가지 용도를 함께 묶는 그 용어의 명백한 의미를 제시하려는 노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