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 마케팅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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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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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arketing 이슈
(1) 플랫폼의 전환
1990년대 초중반 누리망 과 Personal Computer가 대중화되기 처음 할 때 아마존닷컴의 CEO인 Jeff Bezos는 누리망 의 대중화를 예상하고 누리망 이 하나의 새로운 사업 플랫폼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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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가 생각한 사업은 누리망 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새로운 플랫폼이었다.
Ⅰ. Marketing Issue
1. 아마존닷컴
아마존닷컴은 지난 1994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 온-라인 판매업체로 처음에는 책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것에서 처음 했지만 가전제품, 음반, 자동차 부품, 스포츠용품, 건강식품 등 거의 모든 제품을 판매 카테고리에 넣으면서 세계 최대 온-라인 판매업체로 성장했다. 아마존닷컴의 사명 선언문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제공하는 기업,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을 중요시하는 기업이 되자`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경쟁업체의 등장으로 치열해지는 시장 environment 속에서도 이렇게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시장에서 리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던 아마존닷컴의 경쟁력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 우리는 그러한 경쟁력을 아마존닷컴의 marketing 이슈로 잡아보았다. 또한 누리망 기술의 발달과 경쟁업체들의 빠른 학습으로 온-라인 쇼핑몰 관련 기술의 차이는 없어지고 있고, 아마존닷컴 성장의 기반이 되었던 책, 음반, 영화 판매에 대한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면서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기도 한다. 그는 아직 온-라인 디지털 사업만으로는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웠던 시기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서점에서 출발해 온-라인 유통회사의 기반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아마존닷컴은 누리망 을 이용해 물건을 파는 최초의 주요 회사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아마존닷컴이 온-라인 판매를 처음 하면서 미국의 소매판매 environment을 바꾼 지 약 20년이 되었지만 이마트와 같은 대형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의 가격 경쟁, 그리고 이베이와 같은 유통업체들로부터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지속적인 도전을 받고 있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