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마케팅 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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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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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 분석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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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 분석오준석-경영학(마케팅) , [A+] 마케팅 환경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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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marketing environmentanalysis
1. marketing environment(Marketing Environment)
(1) 미시environment:기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업무environment
① 과업environment:marketing 활동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
(예:공급업자, 중간매개상, 조성기관, 고객과 시장)
② 제약environment :marketing 활동에 대하여 제약을 미치는 environment
(예:대중, 경쟁자, 정부)
(2) 거시environment
기업입장에서는 통제가 불가능하지만 기업에 대하여 성장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제약 요인이 되기도 하는 environment요인
(예:인구통계적 environment, 정치·경제·사회·文化(culture) 적 environment, 기술적·생태적 environment)
2. marketing environment요인analysis(Marketing Environmental Factor Analysis)
(1) 소비자 행동analysis:소비자의 goal(목표) 지향적 구매 및 소비행동을 analysis
①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구매자 속성 , 판매자 속성 , 제품속성 , 상황 속성 이 있는데 구매자 속성 이 가장 중요
② 소비자 행동analysis 모델
가. 전통적 모델:자극과 reaction(반응)을 조건화시키는 심리학 모형(파블로프모형, 프로이드 모형, 스키너모형)
나. 통합모형:특정 자극에 대한 특정 reaction(반응)을 학습시키는 행동과학모형
㉠ 하워드-새스모형:학습theory 에 바탕을 둔 자극-reaction(반응) 소비자행동모형으로 소비자 행동변수를 투입변수, 내생변수, 외생변수, 산출변수로 구분
㉡ 니코시아모형:컴퓨터 흐름도표기법을 활용하여 광고에의 노출과 그에 대한 태형성을 說明(설명) 하고 있는 모형
㉢ 엔겔-콜레-블랙웰모형:소비자 개개인을 environment으로부터 투입물에 reaction(반응)하는 산출물을 지닌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파악하고 매개변수인 블랙박스를 해명 …(투비컨티뉴드 )
오준석-경영학(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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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