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관념과 형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08:5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형태.hwp
일본의 이지메문제연구소 - 집단 괴롭힘은 폭력의 한 범주로서 일반적으로 자기보다 약한...
?? 집단따돌림의 槪念
1. 집단 따돌림의 槪念
1) 집단따돌림의 definition
??Herrick(2000 : 8) - 어떤 학생이 고의적으로 반복해서 일정한 기간 동안에 다른 사람의 신체, 감정 또는 소유물들에 신체적?정서적 상해 도는 불쾌함을 가하거나 가하겠다고 위협할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Schuster(1996) -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가혹행위를 말한다고 definition 하였다.
??Schuster(1996) - 학령기 아동들이 특정한 피해학생을 배제시키거나 괴롭히고, 신체적 공격을 가하는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의 힘의 불균형 상황 하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가혹행위를 말한다고 definition 하였다.
??일본의 이지메문제연구소 - 집단 괴롭힘은 폭력의 한 범주로서 일반적으로 자기보다 약한 자에 대하여 일방적으로 신체적?심리적 공격을 계속적으로 가하여 상대방이 심각한 고통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definition 하고 있다아
??구본용(1997) -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하위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definition 하고 있다아
2) 집단따돌림의 definition 에 대한 비교
??서구: 괴롭힘이란 가해자가 집단 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
??일본: 가해자가 집단을 이루고 집요함이나 강인성 등이 상대적으로 강함
??우리나라: 물리적 공격보다 배척에 초점을 맞추는 槪念
2. 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의 차이점
1)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또래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관념과 형태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형태 ,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형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 개념과 형태
집단따돌림의 槪念
1. 집단 따돌림의 槪念
1) 집단따돌림의 definition
Herrick(2000 : 8) - 어떤 학생이 고의적으로 반복해서 일정한 기간 동안에 다른 사람의 신체, 감정 또는 소유물들에 신체적·정서적 상해 도는 불쾌함을 가하거나 가하겠다고 위협할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다른 학교폭력 유형의 경우 가해자가 피해자보다 상급생이거나 학교 주변 불량배일 수 있지만, 따돌림의 경우 일상적인 생활을 같이 …(생략(省略))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사회문제,집단따돌림,개념과,형태,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20[사회문제]%20집단따돌림의%20개념과%20형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82%AC%ED%9A%8C%EB%AC%B8%EC%A0%9C%5D%20%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98%95%ED%83%9C_hwp_01.gif)
![[사회과학]%20[사회문제]%20집단따돌림의%20개념과%20형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82%AC%ED%9A%8C%EB%AC%B8%EC%A0%9C%5D%20%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98%95%ED%83%9C_hwp_02.gif)
![[사회과학]%20[사회문제]%20집단따돌림의%20개념과%20형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82%AC%ED%9A%8C%EB%AC%B8%EC%A0%9C%5D%20%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98%95%ED%83%9C_hwp_03.gif)
![[사회과학]%20[사회문제]%20집단따돌림의%20개념과%20형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82%AC%ED%9A%8C%EB%AC%B8%EC%A0%9C%5D%20%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98%95%ED%83%9C_hwp_04.gif)
![[사회과학]%20[사회문제]%20집단따돌림의%20개념과%20형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82%AC%ED%9A%8C%EB%AC%B8%EC%A0%9C%5D%20%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98%95%ED%83%9C_hwp_05.gif)
![[사회과학]%20[사회문제]%20집단따돌림의%20개념과%20형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82%AC%ED%9A%8C%EB%AC%B8%EC%A0%9C%5D%20%EC%A7%91%EB%8B%A8%EB%94%B0%EB%8F%8C%EB%A6%BC%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98%95%ED%83%9C_hwp_06.gif)
설명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관념과 형태
Download : [사회과학] [사회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형태.hwp( 45 )
다.
??Olweus(1993) - 또래 간에 벌어지는 싸움과 구분되는 것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불균형적인 힘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하며, 따돌림은 또래폭력의 하위 유형에 속한다고 하였다.
Olweus(1993) - 또래 간에 벌어지는 싸움과 구분되는 것으로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간의 불균형적인 힘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하며, 따돌림은 또래폭력의 하위 유형에 속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