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平生敎育(평생교육)] 平生敎育(평생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요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04:2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hwp
[사회과학][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 , [사회과학][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
사회과학,평생교육,평생교육프로그램,요구,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平生敎育(평생교육)] 平生敎育(평생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요구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hwp( 69 )
![[사회과학][평생교육]%20평생교육프로그램의%20요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D%8F%89%EC%83%9D%EA%B5%90%EC%9C%A1%5D%20%ED%8F%89%EC%83%9D%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C%9A%94%EA%B5%AC_hwp_01.gif)
![[사회과학][평생교육]%20평생교육프로그램의%20요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D%8F%89%EC%83%9D%EA%B5%90%EC%9C%A1%5D%20%ED%8F%89%EC%83%9D%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C%9A%94%EA%B5%AC_hwp_02.gif)
![[사회과학][평생교육]%20평생교육프로그램의%20요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D%8F%89%EC%83%9D%EA%B5%90%EC%9C%A1%5D%20%ED%8F%89%EC%83%9D%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C%9A%94%EA%B5%AC_hwp_03.gif)
![[사회과학][평생교육]%20평생교육프로그램의%20요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D%8F%89%EC%83%9D%EA%B5%90%EC%9C%A1%5D%20%ED%8F%89%EC%83%9D%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C%9A%94%EA%B5%AC_hwp_04.gif)
![[사회과학][평생교육]%20평생교육프로그램의%20요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D%8F%89%EC%83%9D%EA%B5%90%EC%9C%A1%5D%20%ED%8F%89%EC%83%9D%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C%9A%94%EA%B5%AC_hwp_05.gif)
![[사회과학][평생교육]%20평생교육프로그램의%20요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D%8F%89%EC%83%9D%EA%B5%90%EC%9C%A1%5D%20%ED%8F%89%EC%83%9D%EA%B5%90%EC%9C%A1%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C%9A%94%EA%B5%AC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平生敎育(평생교육)] 平生敎育(평생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요구
순서
1. program 요구의 개념(槪念)
요구란 다양한 의미로 사용 →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교육학적으로 뜻하는 바 가 약간씩 다름.
program개발에서 수행되는 요구analysis(분석) 은 확인하고자 하는 요구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함.
1-1. 생물학적 심리학적 의미
◈ 생물학적인 차원에서 욕구란 → 인간의 내분비를 통해 배고품, 목마름, 상처, 성욕 등 으로 일차적인 동기화가 이루어져야 함. (이 때문에 생물학적 욕구는 보통 충동이란 용어로 사용)
◈ 심리학의 기본적인 시각 → 인간이 왜 행동하는가 에 대한 해답을 제시. (인간의 행 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구와 동기의 개념(槪念) 필요)
- 요구 : 한 인간이 특정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창출하는 조건.
- 동기 : 인간이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일적의 내적인 힘.
◈ 심리학적 관점에서 요구는 세 가지 구성요소를 가짐 → 요구의 잠재성, 기대감, 요구 의 가치.
`그림 5-1` 요구의 생리학적, 심리학적 의미
1-2. 교육적 의미
◈ 교육요구란 → 학습자가 미래에 희망하는 바람직한 상태와 학습자가 처해있는 현재의 상태 사이의 격차 혹은 차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적 요소.
◈ 교육요구는 누구에 의해 발현되느냐에 따라 인식요구와 귀속요구로 대별.
- 인식요구 : 요구의 발현주체가 학습자 자신.
- 귀속요구 : 요구의 발현주체가 학습자 외부의 전문체제인 경우.
`그림5-2` 요구의 교육적 의미
1-3. program 요구
◈ program개발과 관련하여 교육요구라는 용어보다는 program 요구와 program 아이디 어라는 개념(槪念)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 (교육요구라는 개념(槪念)만으로 program 속에 포함 될 모든 내용을 이끌어낼 수 없기 때문.)
- 프…(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