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에 있어서의 기독교 文化 형성의 T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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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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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
나 이 양자간의 관계는 역시 토마스적인 것이었다 하겠다. 이러한 방향은...
다.설명
한국교회에 있어서의 기독교 文化 형성의 Task
문화에 어떤 한계, 즉 자연, 혹은 이성 등의 한계를 긋고, 계시와
신앙을 그 한계 위에 둔 것은 토마스적 특징이라 하겠다.
`지식의 한계를 설정함으로써 신앙의 여지를 주고자 함`이 그의 목적이었다면
그것은 그리스도의 영역과 문화의 영역을 구별하고 이원화시켰던 것이다. 칸트
는 그리스도와 이 문화의 관계를 설정하면서 순수이성비판을 저술한 것이다. 이러한 방향은 현대에
이르러서 칸트에 의하여 더욱 굳혀진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칸트는 문화를 기
독교문화로 보지 않았다. 오히려 세속적, 과학적 지식, 즉 유클리드의 기하학과
코페니쿠스의 천문학과 뉴튼의 문리학이 지배하는 과학문화를 인식하였다.
칸트에 의하면 결국 세속적인 과학적 문화는 나름대로의 논리와 구조를 가
지고 있으며, 그리스도로 대표되는 윤리와 형이상학, 즉 `가치의 세계`는 그 위
에 있는 것이라고 구분하여 놓고, 초월의 세계를 현상의 세계 위에 두고 있따
따라서 현상의 세계에 살고 있는 인간은 …(skip)
文化에 어떤 한계, 즉 자연, 혹은 이성 등의 한계를 긋고, 계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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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에 어떤 한계, 즉 자연, 혹은 이성 등의 한계를 긋고, 계시와신앙을 그 한계 위에 둔 것은 토마스적 특징이라 하겠다. 이러한 방향은... , 한국교회에 있어서의 기독교 문화 형성의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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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을 그 한계 위에 둔 것은 토마스적 특징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