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環境의 變化와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07:36
본문
Download : 통일 환경의 변화와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hwp
통일 環境의 變化와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
Download : 통일 환경의 변화와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hwp( 41 )
통일環境의變化와
Ⅰ. 서 론
1. 연구의 必要性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통일 문제의 요인과 성격
1. 분단의 요인과 과정
2. 통일 문제의 성격
가. 통일 문제의 기본적 성격
나. 통일의 의미와 당위성
Ⅲ. 통일 environment의 變化(변화)
1. 국제적 變化(변화)
가. 한반도 냉전 구조의 실체와 탈 냉전기의 특징
나. 국제 질서의 變化(변화)
다. 한반도 주변의 정세
2. 국내적 變化(변화)
가. 남한의 대북 포용 정책
나. 북한의 變化(변화)
Ⅳ. 고등학교 학생들의 통일 의식 reality(실태)
1. reality(실태) 조사
가. 조사 대상
나. 조사 기간
다. 조사 방법
라. 조사 내용 및 기준
2. reality(실태) 分析(분석)
가. 분단 상황에 대한 인식
나. 남북 분단으로 인한 고통과 현실에 대한 인식
다. 통일 의지에 대하여
라. 통일의 방법
마. 통일 이후의 대비
Ⅴ.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
1. 고등학교 제 7차 교육 과정이 통일 교육 내용
2. 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
가. 고등학생들의 통일 의식의 특징
나. 통일 교육의 일반적 지도 원칙
다.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
Ⅵ. 결 론
Ⅱ. 통일 문제의 요인과 성격
1. 분단의 요인과 과정
분단이란 민족적 측면에서는 하나의 생활권 속에 살던 또는 살아야 할 사람들(민족 또는 국민)이 다른 생활권으로 나뉘어 있는 상태이며 역싸적으로는 제 2차 세계 대전의 처리 과정에서 또는 그 뒤의 냉전의 전개 과정에서 하나의 국가여야 할 것이 둘 또는 그 이상으로 나뉘어 있는 상태라고 정이될 수 있따
그런가 하면 분단은 지리적, 정치적, 사회·文化(문화)적 측면에서 각기 달리 규정될 수 있따
지리적 측면에서의 분단은 생활 지역의 분할, 국토의 분할로 규정할 수 있는데 따라서 통일은 생활권의 통합, 국토의 통일로 규정할 수 있따
정치적 측면의 분단은 정권의 복수화, 즉 국권 분립이라고 규정할 수 있따 이렇게 정치적 측면에서의 분단을 국권의 분립이라고 할 때, 통일은 정권의 단일화, 즉 국권 통일이라고 규정할 수 있따
마지막으로 사회·文化(문화)적 측면의 분단은 사회·文化(문화)의 이질화라고 규정할 수 있따 이질화란 사회 체제와 일반 생활 및 의식 등 일반 文化(문화)에 있어서나 정치 체제와 정치 생활 등 정치 文化(문화)에 있어서 분단된 각 지역이 서로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서 文化(문화)적 측면의 분단은 하나의 민족 또는 국민이 하나의 정치 文化(문화)와 일반 文化(문화) 속에 갈리어 살게 됨으로써 생기는 생활과 의식상의 분열이라고 할 수 있따 이렇게 본다면 통일은 사회·文化(문화)의 동질…(투비컨티뉴드 )
설명
^^통일환경의변화와 , 통일 환경의 변화와 고등학교 통일 교육의 방향인문사회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