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민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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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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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노래를 듣는 사람들은 짧다든지 간단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을 것이다.
사설시조를 가사로 하면서 발달하였다. 느린…(省略)
다.
선율은 전형적인 솔선법이고 경기민요의 대표적인 선율형으로 꼽히기도 한다. 민요이면서도 정가다운 기품이 있는 노래인 셈이다. 그래서 여흥이 벌어지면 창부타령을 마지막에 넣어 노래와 춤이 어우러지는 한 판이 되게 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아리랑이 불려지기 이전에 이미 각 지방에는 아리랑으로 후렴을 처음 하는 그 지방의 아리랑이 있고, 그런 아리랑이 음악적으로 더 한국민요의 특징을 잘 지니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긴아리랑
경기민요 중 가장 유장한 맛이 있고 음악적으로 아름다운 민요이다.
이별가
긴아리랑과 함께 애원성이 있는 느린 경기민요에 속하지만 가사의 길이는 어느 민요보다도 짧게 되어 있다아
`이별이야 이별이야 임과 날과 이별이야`이것이 이별가 한 절의 가사 전체이다. 창부타령의 장단은 전형적인 굿거리장단이다.
느리고 선율선이 길기 때문에 부르는 사람이 기량껏 시김새를 하고 음악성을 발휘할 수 있는 노래여서 마치 남도소리의 긴 육자배기를 듣는 것과 비슷한 감흥에 젖을 수도 있다아
그냥 민요처럼 흥겹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름시조와 같은 고음역의 긴장감이 지속되어야 선율이 사는 그런 노래이다.
그만큼 창부타령은 선율적인 면에서 또는 선법적인 면에서 경기민요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아
아리랑
한국의 대표적인 민요로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아
실은 이 아리랑은 우리나라의 여러 아리랑 가운데 가장 늦게 발달된 아리랑이고 다분히 서양음악의 influence이 느껴지는 아리랑이다. 이런 이유들로 경기민요를 `창부타령조`라고도 하고 경기민요와 같은 식으로 되어 있다는 말을 `창부타령토리`로 되어 있다고 하기도 한다. 그래서 노래의 가사는 간단하고 짧게 되어 있지만 노래는 길고 유장하게 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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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부타령
서울무가가 민요로 발달한 노래이다. 노래의 길이도 길고, 형식도 속요의 요소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