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 · 심리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5 16:18본문
Download : 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 · 심리검사.hwp
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 · 심리검사
,인문사회,레포트
다. 다시 말하면, 특수 아동들의 경우에는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과 신체적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해야만 그들의 지적, 정의(定義)적 행동characteristic(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說明(설명) 할 수 있게 된다된다. 특수아동은 정상적인 일반아동으로부터는 발견하기 힘든 매우 독특한 능력이나 심리적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러한 심리적 특수성은 다양한 심리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결정지어진다. 즉 특수한 학생들의 분류는 크게 두 가지 집단으로 구분해 볼 수 있따 즉 하나의 집단은 지적능력, 창의적 능력, 혹은 특정분야에서 매우 뛰어난 영재아동을 들 수 있고, 다른 하나의 집단은 지적, 정서적, 신체적인 면에서 결함요소를 지니고 있는 정식박약아, 학습부진아, 신체장애아 등의 특수아동을 들 수 있따
이러한 특수영역에 속하는 아동들의 학업능력이나 행동양식은 한두 가지의 심리적, 신체적 요인으로 說明(설명) 할 수 없으며, 그들의 능력이나 행동양식은 다양한 심리적, 신체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표출되게 되므로, 이들을 위한 교육심리측정(測定) 이 그리 간단하지는 않으리라는 것은 쉽사리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특수아동들의 범주에는 지적, 창의적 재능이 뛰어난 아동들과 지적, 정서적, 신체적인 면에서 장애요인을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포함된다된다.영재아동및특수아동의교육[1] , 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 · 심리검사인문사회레포트 ,
영재아동및특수아동의교육[1]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Ⅰ. 특수아동의 두 가지 유형과 그들의 심리 : 행동형성의 복합성
Ⅱ. 영재아동의 심리검사
가. 영재성의 槪念
나. 영재성의 판별에 있어서 유념해야 할 점
① 지속적 觀察(관찰) 과 주기적 심리검사의 실시
② 다양하고 종합적인 영재판별 기법의 적용과 그 necessity
Ⅲ. 특수아동(정신박약아 및 신체장애아)에 대한 교육심리검사
가. 특수아동의 槪念
나. 특수아동(정신박약아 및 신체장애아)을 위한 교육 · 심리검사에서 유의해야 할 점
① 양적 측정(測定) 결과에 대한 질적 analysis과 종합적 說明(설명) 의 necessity
② 특수아동 심리진단상의 유의점
Ⅰ. 특수아동의 두 가지 유형과 그들의 심리 : 행동형성의 복합성
아동들 중에는 특수한 교육 · 심리검사를 받아야만 그들의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그러한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에 기초하여 적절한 교육program을 처방해 줄 때 그들의 능력을 최대로 신장시켜 줄 수 있게 된다된다.
Download : 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 · 심리검사.hwp( 57 )






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과 심리검사에 대한 내용으로 자세하게 적어 본 글입니다.
Ⅱ. 영재아동의 심리검사
가. 영재성의 槪念
영재성의 정의(定義)를 간단히 요약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drop)
설명
영재아동 및 특수아동의 교육과 심리검사에 대한 내용으로 자세하게 적어 본 글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수아동의 범주에는 영재아동과 장애아동이 포함되나, 여기서는 편의상 영재아동은 특수아동의 범주에서 분리하여 그들의 교육심리검사를 살펴보고, 특수아동은 주로 장애아동의 범주로 한정시켜서 그들에 대한 교육심리검사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