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론] 법제론 정리(arran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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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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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정치적 음모나 시혜에 따르는 사회복지제도는 언제라도 쉽게 폐기될 수 있는 불안정한 존재일 뿐이며, 국민은 사회복지법의 주체라기보다는 수동적인 정책의 대상이 된다 사회복지제도가 진정한 ‘법관계’로서 존재할 때 비로소 국가와 국민 사이에 사회복지에 관한 권리?의무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국가의 정책이나 제도는 법적인 근거가 있어야 비로소 formula적인 제도로 존재할 수 있다 법에 기초한 사회복지라야 자선과 음모의 차원을 넘어설 수 있으며, 이때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의 제공자와 수급자를 규범적으로 결속시키게 된다
1. 자본주의의 전개와 사회복지법의 형성
사회복지법은 자본주의사회를 지탱해 온 기존의 법체계로 해석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문제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이에 대한 대응으로 발전해 온 법영역의 하나이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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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제론 요약자료(data)
제1부 사회복지법 입문
제1장 사회복지법의 형성과 발달 (윤찬영, 1998: 23 이하)
사회복지의 제 급여나 서비스가 지배계급의 사회통제적 음모에 의해 단순하게 ‘주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은 ‘권력관계’에 따른 부산물일 뿐이며, 또한 시혜적인 조치라면, 그것은 ‘사실관계’에 지나지 않는다.
⑴ 자본주의사회의 출현은 전통적인 가정 또는 지歷史(역사)회가 지녔던 생산과 소비의 기능을 분리시켰다. 부양책임자인 가장이 받는 임금은 그 가족구성원의 생존비용까지 포함할 수 있어야 하는데, 자본주의사회에서 임금이란 노동력의 대가일 뿐, 노동력을 소유한 ‘인간’과 그 가족에 대한 배려는 하지 않는다. 따라서 市民사회의 가족법상 부양책임과 자본주의의 분배기제 사이에 모순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적 차원에서 생존과 부양에 대한 새로운 법리를 요구하게 되었다.
⑵ 자본주의사회의 모든 공간은 기계화, 대량화, 도시화 등을 통해 조직되면서 근로자 개인의 생존을 위협하는 많은 사회적 위험(social risk)을 만들어내게 되었고, 사회관계가 복잡해지면서 점차 가해자를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사회적 위험들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