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과 폭력: 제주 4.3의 담론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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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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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지금까지 합동위령제의 주관 단체가 반공유족회의 후예인 `4.3 희생자 유족회`인 사실은 아직도 4.3의 公式 적 성격이 공산폭동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따
이와 같이 4.3의 history(역사) 적 성격에 대해 서로 대립적인 해석을 취하고 있는 `폭동론`과 `민중항쟁론`은 4.3사건의 발발을 공산주의이든 민중적 민족주의이든 뚜렷한 정치적 목적의식을 가진 행동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는 점에서, 4.3을 좌우 이념갈등의 도식으로 보고있는 국가의 公式 적인 담론의 틀에서 벗어나고 있지 않다. 4.3 민중항쟁론이 4.3당시의 민중의 행동을 국가폭력에 대항하는 대항폭력(reactionary violence…(省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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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입장 사이의 갈등은 4.3 위령제의 봉행 과정에서 현실적인 문제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년 합동위령제 봉행위원회가 구성될 때마다 해묵은 갈등이 재연되는데 1996년에는 `폭동`이나 `항쟁`이라는 `극단적인 용어`를 서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합의하에 가까스로 위령제가 봉행될 정도이다. 1991년부터 매년 4.3의 추도의례는 소위 우익진영인 `4.3 유족회`의 `위령제`와 진보단체인 `사월제 공준위`의 `추모제`로 각기 명칭을 달리하여 봉행되다가, 1994년에는 제주도와 도의회의 중재와 재정적 후원을 받아 `도민화합을 위한 범도민 행사`로 `4.3 희생자 합동위령제`가 처음으로 봉행되었다. 1991년부터 매년 4.3의 추도의례는 소위 우익진영인 `4.3...
두 입장 사이의 갈등은 4.3 위령제의 봉행 과정에서 현실적인 문제로 나타났다. 1991년부터 매년 4.3의 추도의례는 소위 우익진영인 `4.3... , 근대성과 폭력: 제주 4.3의 담론정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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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입장 사이의 갈등은 4.3 위령제의 봉행 과정에서 현실적인 문제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