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기업의 인사고과 시스템] 대한항공 인사고과 시스템 分析(분석) 결점과 해결 대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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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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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의 경우 모든 것이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사관리가 매우 중요하고 인사관리의 핵이라고 할 수 있는 인사고과 역시 매우 까다롭고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대한航空의 인사고과 시스템의 목적과 당면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分析한 뒤 이를 improvement(개선)하기 위한 방안(方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공정한 평가를 위한 인사고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사고과란, 조직에서 사람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도화한 것으로서 구성원 개개인의 잠재능력, 업적, 경력, 근무태도, 장래성 등을 평가하는 것이다. 기업의 성패와 장래는 결국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는 기업의 여러 가지 인사제도가 절대적으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대상 기업을 대한航空으로 정한 것은 서비스 기업이면서 특이하게 정비기술직, 운송직, 승무원 등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기 힘든 전문적인 일들로 나뉘어 있기 때문이다 대한航空은 각 직무별로 인력 양성의 goal(목표) 도 다르고, 보상 수준이나 체계도 다르다. 조직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도 실무현장에서의 성과관리가 강화되어야 하고, 성과관리를 강화하려면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업적과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인사고과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업의 인사고과 시스템 대한항공 인사고과 시스템 분석 문제점과 해결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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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 論 1. 연구 주제 대한航空 인사고과 시스템 分析 및 해결방안(方案) 연구 2. 연구 주제 선정 이유 인사고과 시스템 연구의 대상 기업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먼저 서비스를 주 업무로 하는 기업을 선정하기로 했다. 구성원들의 업적에 따라 그들을 보상해야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고 그들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개개인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인사고과가 구성원들의 성과관리와 인력개발 그리고 나아가 조직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대한航空은 총매출의 90%가 국제선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외시장 공략에 필요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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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임직원들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일은 쉽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