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 뛰어넘기 - 조직론에 대한 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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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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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서평-늑대뛰어넘기
다. 그는 서구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되는 경영사조인 ‘학습이론(理論)’의 대가이다. 이번 작품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양은 늑대의 희생물’이라는 통념을 깨고 늑대를 막아낸 양들의 무리를 통해 학습조직형성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을 담았다는 점이다.
늑대 뛰어넘기 - 조직론에 대한 우화
늑대 뛰어넘기 - 조직론에 대한 우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드넓은 초원에서 한가로이 풀을 뜯는 양떼 한 무리. 이들은 늑대에게 잡아먹히는 것을 숙명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오토’라는 양이 늑대 없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꿈을 이야기하면서 다른 양들에게도 새로운 의문이 생기기 스타트한다. 학습이론(理論)은 1978년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처음 제시한 definition 으로 개인의 자유로운 창의력이 관습에 얽매여 있는 조직 속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 집중 탐구하고 있다
그는 새로운 definition 인 ‘학습이론(理論)’을 일반 대중에게 아주 쉽게 introduction하고 있다 우화는 처음 대했을 때 부담감이 적어 설득력이 높으며 우회적인 이야기 속에서 시너지 효능를 발휘한다. 그들은 늑대를 물리쳐야 한다는 공동의 목표(goal)를 이끌어내고 그 방법을 찾아내 결국 늑대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게 된다
본론
이 책의 목표(goal)는 ‘우화를 통해 학습조직론’ 형성하기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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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 뛰어넘기』는 데이비드 허친스의 두 번째 작품이다. 어째서 늑대들은 매일 밤 오지 않는 거지? 철조망을 넘지 못할텐데 어느 길로 오는 거지? 라는 의문이 들기 스타트하면서 양들은 한데 모여 토론하는 일이 잦아졌다. 양들은 늑대를 막을 수 없다는 소극적이고 암묵적인 지도이념을 버리고 `더 이상 양들이 늑대의 식사 거리로 죽지 않아도 되는 날`에 대한 오토의 비전을 공유하면서 변…(To be continued )
늑대 뛰어넘기 - 조직론에 대한 우화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조직의 학습文化를 창조하기 위해 變化(변화)해야 할 세 가지 행동영역과 그러한 학습文化를 통해 개인이 경험하게 되는 세 가지 變化(변화) 영역을 요약하여 제시하고 있다
-학습 조직을 만들기 위한 3가지
1.강력한 지도이념(guiding ideas)
학습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첫째, 강력한 지도이념(guiding ideas)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