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14:52
본문
Download :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미와 이점.hwp
능력이란 파트너의 경영자원과 core역량이 제휴목적에 부합되는지에 관한 것으로서, 상대에 대한 정확하고 엄밀한 analysis을 토대로 상대의 능력이 자사의 제휴목적에 잘 부합될 때 성공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즉 파트너끼리 상호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을 의미한다. 즉, 양사 모두 이익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파트너 선정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양립성(Compatibility), 능력(Capability), 몰입성(Commitment) 등의 세 가지로 說明(설명) 된다
양립성이란 제휴 기업들간의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두 기업의 관리시스템, 책략 및 文化(culture) 를 종합적으로 의미한다.
3. 책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
(1) 합작투자
- core사업합작투자 / 판매합작투자 / 생산합작투자 / 연구개발합작투자
(2) 기능별제…(省略)
레포트/경영경제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경영경제레포트 , 기업간 전략적 제휴 미와 이점
기업간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Download : 기업간 전략적 제휴의 의미와 이점.hwp( 35 )
기업간 전략(strategy)적 제휴의 의 미와 이점
순서
기업간,전략적,제휴,미와,이점,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다. 대부분의 책략적 제휴들은 상당히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것이다.


기업간 책략적 제휴의 의미와 이점
1. 책략적 제휴의 정의(定義)
기업간 책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책략으로 요약될 수 있따 다시 말해서 책략적 제휴란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의 경쟁기업과 일시적인 협조관계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책략적 제휴 중에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제휴는 라이센스협정, 상호마케팅협정 등이 있따 이보다 더 긴밀한 기업간 제휴는 합작투자와 상호주식보유를 통한 제휴관계이다. 따라서 기업구조상으로 보면 책략적 제휴는 항상 제휴관계회사와 어느 정도 수평적 또는 수직적 통합을 가져온다. 몰입성이란 제휴에 임하는 파트너의 자세를 의미하는데 그 열의가 높을수록 성공가능성이 높다.
2. 책략적 제휴의 파트너 선정원리
책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win-win game 理論이다. 책략적 제휴의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상호성(reciprocity)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