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성서에 서의 유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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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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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펠트는 고전 10장 (6절과 11절)의 예를 든다. 반석이며 홍해 건넜던 일이며, 만나가 그러하다는 것이다. 광야 고대사건들을 들어 설명(說明)했으므로 독자들은 고대 이야기를 발견해 내는 데 별로 어려움이 없다.
그러니 우리의 책임이 더 크다고 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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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동시에 사도 바울은 과거와 현재 간에 차이가 있다고 하나. 11절에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으나 하나님이 오래 전에 계획하셨던 바가 실현된 것이 지금 이 시대다. 그리하여 1939년에는 바울에 있는 묵시주의와 유형론을 첨부시켜 재판된 것이 1982년에는 D.M.Mad ving에 의해 영역되었다.
물론 외적 環境의 일치가 있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행위에서와 하나님의 시야에 있어 서 본질적으로 같다는 것이다.
이 튜포스는 한 사건이 후대 사건의 모형 (een beeld-von-raf)이 된다는 뜻에서 사용된다된다. 고린도 교회가 당면한 먹고 마시는 것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회 과거에서부터 정보를 얻는다. 신약에는 모범 의 뜻으로 롬6:17:빌3:17:5,살전1:7, 살후3:9, 딤전4;12, 딛 2:7,벧전 5:3에서 사용되었다. 바울 사도는 현재의 형편에서부터 전대의 것을 본다.
2. 곱펠트의 견해
곱펠트의 생각은 대략 다음과 같다.
그리스도가 그때에도 역시 있었고 세례와 성찬도 본질적으로 있었다는 것이다. 이 형식이란 말은 스타일, 모델, 인상, 본, 흔적, 모범을 뜻한다.
곱펠트는 튜포스란 말을 기구 또는 결과로서 형식을 지칭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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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성서에서의 유형론
1. 들어가며
신약에서도 1930년대에 이 유형론 문제를 다루었는데 특히 1939년에 Goppelt가 알랑겐 대학에서 학위 논문 Typos:Die typologische Deutung des Alten Te staments in Neuen 썼는데 이 책이 많은 effect(영향) 을 미쳤다. 그러므로 구약사건들과 현재 교회의 형편은 서로 유비(analogie)관계에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