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의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分析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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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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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의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分析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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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의인적요인에의한
공군의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分析 및 대책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
자기 충족적 예언에 의한 행동의 change(변화) 과정은 다음과 같다…(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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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의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분석 및 대책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관리자들의 관점 change(변화)와 함께 구성원 개인마다 change(변화)되어야 할 인식은, 자신이 통제받는다는 소극적 관점에서 자신이 행위의 주체라는 적극적 관점이 필요하다. 따라서 조직관리자들의 관리 패러다임의 혁신과 함께 구성원들의 인식과 행동패턴의 change(변화)로써 역동적 조직 풍토의 change(변화)추진이야 말로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방지 및 질적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다.






[ 목 차 ]
I. 인적요인에 대한 인식
1. 인식의 necessity
2. 인적요인의 관점
3. 인적요인의 의의
Ⅱ. 접근 방법
1. 접근 개요
2. 分析(분석) 방법
Ⅲ. 사고 分析(분석)
1. 통계적 分析(분석)
2. 체계적 관점에 의한 分析(분석)
3. 안전culture 모델에 의한 分析(분석)
Ⅳ. 分析(분석)에 대한 논의
1. 안전관리 수준
2. 관리의 결과로 나타나는 요소
3. 인간 정보처리의 한계적 요소들
4. 논의 종합
Ⅴ. 대책 및 발전 방향
1. 안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관리 형태의 change(변화) 추진
3. 임무요원(구성원 개인)의 의식change(변화) 추진
4. 관리체계(Management System)의 발전
5. 안전교육 전culture 및 과학화
6. 안전조사(Safety Survey) 활동의 활성화
7. 복합적 사고 조사 활동 전개
8. 航空(항공) 안전 전문기구 운영
참고 문헌
안전 행동의 주체는 개인이며, 개별적 위험 행위의 결과로 피해를 입는 것도 개인적인 것은 물론이며 대부분 조직 전체에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조직내 culture나 풍토 속에서 개인은 전반적 effect을 받으나, 역으로 개인들 행위가 집합되어 조직풍토를 형성하며 이들 풍토의 역기능성, 즉 피동적, 기계적 의식 및 행동 성향이 사고를 유발하는 요소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