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Bruner)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30 14:43
본문
Download : 브루너 (Bruner).hwp
지식의 구조에 관한 Bruner 의 설명(說明)을 보면, 그는 지식의 구조를 ‘교과내용의 성격’으로 설명(說明)하기도 하고, 그러한 교과 내용을 ‘배운 상태’로 설명(說明)하기도 하고, 또 그 교과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으로 설명(說明)하기도 한다. 이차대전 중에는 군의 심리작전에 참여하였고 1945년 하버드 대학에 돌아와 연구를 계속한다.
1) 교과 내용의 성격
- 지식의 구조는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 관념 및 원리’ 와 동의어로 쓰임
- 일반적 아이디어란 일반적 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관념이나 원리이다.
③ 언어에서 ‘문장 변형의 규칙’ 에 스며있는 일반적 아이디어를 알면, 문장의…(drop)
브루너 (Bruner)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교육학자 Jerome Bruner의 전반적인 교육사상과 업적을 정리한 자료로서,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EIS이론, 발견학습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부르너Bruner , 브루너 (Bruner)사범교육레포트 ,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부르너Bruner
교육학자 Jerome Bruner의 전반적인 교육사상과 업적을 정리한 자료(data)로서,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EIStheory , 발견학습에 대상으로하여 정리했습니다.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브루너 (Bruner).hwp( 95 )
설명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다.
① 생물학의 경우 자벌레가 만약 기어올라가야 한다면, 지면과 15도 경사를 이루고 올라가려는 일반적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나면, 하등생물은 일정한 정도의 광도, 염분도, 온도 등을 좋아하며 이런 것이 있는 쪽으로 나아가는 경향 같은 事例들을 향성이라는 일반적인 아이디어에 비추어 이해할 수 있다아
② 수학에서 방정식의 기본 법칙에 스며 있는 일반적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나면 특수 事例인 현재 풀려고 하는 새로운 방정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에 있어서의 인지심리학의 기초를 구축하였으며 1960년 하버드대학에 인지연구센터를 설치하는 주체가 된다
1. 지식의 구조
Bruner의 대표적인 저서인 ‘교육의 과정’ 은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구조를 설명(說明)한 최초의 저서이다.
- 일반적 아이디어를 학습하고 나면, 그 뒤에 부딪치는 문제들은 이미 학습한 일반적 아이디어의 특수한 事例로 보로 그 아이디어에 비추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아
ex. 생물학, 수학, 언어의 구조를 각각 ‘향성(向性)’, ‘방정식의 기본법칙’, ‘문장의 변형 규칙’으로 설명(說明)한다.
1. 지식의 구조
1) 교과 내용의 성격
2) 학생이 교과내용을 ‘배운 상태’
3) ‘가르치는 방법’을 통하여 지식의 구조의 의미
2. 나선형 교육과정
3. EIS理論
1) 활동적 표현(enactive representation)
2) 영상적 표현(iconic representation)
3) 상징적 표현(symbolic representation)
4) 예시 : 자연수의 덧셈
※ 반론
4. 발견학습
1915년 뉴욕에서 출생한 Jerome Bruner는 1937년 듀크대학을 졸업하고 이어 동 대학원에 입학하였다가 하버드대학으로 옮겨 1944년에 철학박사 학위를 받는다.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