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관련되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2:46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hwp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理論)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대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따
2) 아동에 대한 관점
- Landreth(1991) 아동중심 놀이치료자들이 다음과 같은 신조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⑧ 아동은 침묵할 수 있는 권리가 있따 치료자는 아동이 말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을 존 중한다.
② 아동은 인간이며, 이들에게는 깊은 정서적 고통과 즐거움을 경험할 능력이 있따
③ 아동은 독특한 개성이 있으며 존중받을 가치가...
아동중심 놀이치료
1. 발달 배경
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history
- 1940년대에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Carl Rogers는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시켰으며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effect(영향) 을 주었다. 치료자는 아동이 언제 어떻게 놀아야 할지를 결정해 주어서는 안 된다된다.
② 아동은 인간이며, 이들에게는 깊은 정서적 고통과 즐거움을 경험할 능력이 있따
③ 아동은 독특한 개성이 있으며 존중받을 가치가 있따 치료자는 아동 그 자체를 존중한 다. Rogers의 제자였던 Virginia Axline은 Rogers의 이론(理論)을 아동치료에 적용하여 지금의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발전시키는 기초를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숙명여대 주정일 교수가 놀이치료를 최초로 도입한 이래, 30년 가까운 발전을 해 오면서 많은 기관들에서 아동중심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있따
2) 아동에 대한 관점
- Landreth(1991) 아동중심 놀이치료자들이 다음과 같은 신조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아동은 자신의 삶에서 방해물이나 environment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 지고 있따
⑤ 아동에게는 성장과 성숙을 향한 타고난 성향이 있따
⑥ 아동에게는 긍정적인 자기 안내의 능력이 있따
⑦ 아동의 자연적인 언어는 놀이며 이것은 아동이 가장 편안해하는 자기표현의 매체이다.
2. 기본 이론(理論)
1) 성격 구조와 정신병리
- 인본주의적 치료모델은 아동의 정신병리의 Cause 을 environment의 유해성으…(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관련되어
사회과학,아동심리,아동중심,놀이치료,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설명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 ,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 대해서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관련되어
![[사회과학]%20[아동심리]%20아동중심%20놀이치료에%20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5%84%EB%8F%99%EC%8B%AC%EB%A6%AC%5D%20%EC%95%84%EB%8F%99%EC%A4%91%EC%8B%AC%20%EB%86%80%EC%9D%B4%EC%B9%98%EB%A3%8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1.gif)
![[사회과학]%20[아동심리]%20아동중심%20놀이치료에%20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5%84%EB%8F%99%EC%8B%AC%EB%A6%AC%5D%20%EC%95%84%EB%8F%99%EC%A4%91%EC%8B%AC%20%EB%86%80%EC%9D%B4%EC%B9%98%EB%A3%8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2.gif)
![[사회과학]%20[아동심리]%20아동중심%20놀이치료에%20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5%84%EB%8F%99%EC%8B%AC%EB%A6%AC%5D%20%EC%95%84%EB%8F%99%EC%A4%91%EC%8B%AC%20%EB%86%80%EC%9D%B4%EC%B9%98%EB%A3%8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3.gif)
![[사회과학]%20[아동심리]%20아동중심%20놀이치료에%20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5%84%EB%8F%99%EC%8B%AC%EB%A6%AC%5D%20%EC%95%84%EB%8F%99%EC%A4%91%EC%8B%AC%20%EB%86%80%EC%9D%B4%EC%B9%98%EB%A3%8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4.gif)
![[사회과학]%20[아동심리]%20아동중심%20놀이치료에%20대해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5%84%EB%8F%99%EC%8B%AC%EB%A6%AC%5D%20%EC%95%84%EB%8F%99%EC%A4%91%EC%8B%AC%20%EB%86%80%EC%9D%B4%EC%B9%98%EB%A3%8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5.gif)
![[사회과학]%20[아동심리]%20아동중심%20놀이치료에%20대해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5B%EC%95%84%EB%8F%99%EC%8B%AC%EB%A6%AC%5D%20%EC%95%84%EB%8F%99%EC%A4%91%EC%8B%AC%20%EB%86%80%EC%9D%B4%EC%B9%98%EB%A3%8C%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6.gif)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심리]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서.hwp( 71 )
다. 치료자는 이것을 인식하고 아동의 발달과정에 대해 인내심을 갖는다.
아동중심 놀이치료
1. 발달 배경
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history
- 1940년대에 인본주의적 입장에서 Carl Rogers는 내담자중심 치료를 발달시켰으며 아동 중심적 놀이치료의 발전에 큰 effect(영향) 을 주었다.
①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치료자는 그러한 방법으로 아동을 대하지 않는다.
④ 아동은 탄력적이다.
⑩ 아동의 성장을 재촉할 수는 없다.
⑨ 아동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치료적 경험을 한다.
①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치료자는 그러한 방법으로 아동을 대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