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5 20:21
본문
Download : 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hwp
대중문학특강1 , 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hwp( 43 )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설명
다.
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
레포트/감상서평
<유토피아 2. 영웅>
“강력한 힘, 초월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다 더구나 약한 자들의 편에 서 있는 정의(定義)심이 투철한 사람이다. 영웅의 유토피아는 대중들이 가장 흥미를 가지는 부분이다. 거기에서 더 나아가면 대중이 상상할 수 있는 미래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둠으로써 유토피아적…(skip)
대중문학특강1
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에 대한 글입니다. 곧 개인이 상상하며 꿈꾸는 영웅의 유토피아에 다름없다. 후반부에 소설의 중심은 그의 영웅담이 대부분이다. 대중의 심리 밑바닥에 깔려있는 개인적 욕망의 분출구를 창조해 놓은 것이다. 대의를 위해서 악한 자들의 희생되어도 마땅하다는 식의 어투는 작가적 의도의 훼손을 가져올 수 있다 즉 폭력의 정당화를 무의식적으로 강요하고 있음이다. 거기엔 패권주의적이고 국수적인 민족주의가 내포되어 있다 하지만 텍스트 속에서 민족주의라는 관념은 한국이라는 특수한 공간에 축소시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대중소설속의 유토피아 읽기에 대한 글입니다. 아, 나도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 대중소설은 대중이 가지고 있는 현실에 대한 억압과 좌절된 욕망을 대리만족시켜줌으로써 현실의 고통을 잠시나마 잊게 한다.” 무협소설의 영웅 상을 닮은 주인공 권순범은 독자를 실망시키지 않는다. 거기엔 권선징악, 사필귀정을 바라는 대중의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 텍스트에서는 이렇게 대중이 강력하게 호소하는 것을 시원하게 해결하고 있다 ‘나(독자)’로 환원될 수 있는 권순범이라는 인물이 사건의 소용돌이 속에서 종횡무진 활약하며 난관을 헤쳐 간다.
<유토피아 3. 민족>
『「벚꽃이 피었습니다」―日本 의 핵폭탄이 우리나라의 제주도를 폭격하고 우리는 또 다시 日本 의 식민지가 되어 비참하고 처절한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이런 소설이 출판되었다면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팔렸을까. 팔리기는커녕 그것을 출판한 출판사가 테러를 당하지 않으면 다행일 것이다. 여기엔 치명적인 오류가 있다 그건 폭력과 살인에 대해 맹목적인 의식을 독자에게 주입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지배하는 중심적인 골자는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기득권을 내세우려면 힘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