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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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0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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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류의 극을 창작한 시기에 그는 예술의 순수성을 추구하며 번역극을 주로 공연하였던 「극예술연구회」에 있었다.
유치진은 초기(1930년대) 희곡으로 ‘리얼리즘극’을 표방하는 농촌극을 주로 창작하였다.
레포트/예체능
설명
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왜 농촌극을 창작하였을까? 그리고 그의 농촌극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이런 물음들에 대한 답을 조금씩 알아가는 것이 본고의 目標(목표)이다. 그의 극작 활동 기간은 처녀 희곡 <토막>(1931~32)에서부터 <청개구리는 왜 날이 궂으면 우는가>(1964)에 이르기까지 대략 30여년에 걸쳐있따 그만큼 유치진은 긍정적인 의미든 부정적인 의미든 우리 연극사 및 희곡사의 key point(핵심) 적 위치에 놓여있는 극작가인 것이다.유치진초기희곡과배경연구 , 유치진 초기희곡과 배경 연구예체능레포트 ,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 제기
2. 연구방향
Ⅱ. 본론
1. 1930년대의 동향과 「극예술연구회」
2. 당대 농민극의 유형
3. 유치진 초기 희곡의 구조와 의미
(1) 불안과 체념의 비극성: <토막>
(2) 상실의 비극성: <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
(3) 농촌현실의 비극성: <소>
4. 유치진 초기 희곡의 의의와 한계
Ⅲ. 결론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
유치진(柳致眞, 1905~1974)은 우리 근대희곡사상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극작가이다. 생전에 그가 남긴 희곡, 시나리오, 연극 비평, 수필 등은 모두 전집 9권에 이를 만큼 방대한 분량을 갖고 있따 그 가운데 희곡만도 장막극 21편을 포함해서 총37편에 이른다.
본고에서는 농촌극의 창작 배경과 내용 및 …(투비컨티뉴드 )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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