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 종교개혁 정신에 비추어 본 오늘의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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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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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그 의미가 확대되어서 명령이 아닌 설화 부분까지도 포함되어 모세 오경 전체를 토라라고 부르게 되었다.
A. 율법이란 무엇인가?
토라( )라는 말은 소위 모세 오경에 나오는 하나님의 지시나 명령을 뜻하는 말로써 방향, 안내, 교훈을 뜻하는 것으로 `법`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종교예식까지 포함하여도 토라는 법이라기보다는 `가르침`이라고 볼 수 있따 무엇을 가르치는가 하면 바로 `하나님의 길`을 가르친다고 할 수 있따 그래서 필자는 토라의 내용은 `하나님의 눈에 보이는 歷史(역사)` 즉 `구원의 歷史(역사)`라고 부르고 싶다. 그런데 모세 오경을 읽어보면 나 lex 또는 ius 같은 뜻의 엄밀한 의미에서의 `법`은 적다는 것을 느낀다. 그 가운데 특히 출애굽기 후반부와 레위기 그리고 신명기의 일부가 좁은 의미의 법적인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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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종교개혁을 `율법`과 `복음`이라는 분석과 관찰의 틀을 이용하여 접근해 보기로 하자. 이 방법은 루터의 개혁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질 수 있... , 16세기 종교개혁 정신에 비추어 본 오늘의 한국교회인문사회레포트 ,






예수의 종교개혁을 `율법`과 `복음`이라는 analysis과 觀察의 틀을 이용하여 접근해 보기로 하자. 이 방법은 루터의 개혁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질 수 있는 방법이다. 신약시대에 들어서는 `율법과 선지자들` 또는 `율법`이라는 말로 모든 구약을 지칭하게 되었다. 십계명(출20:1-17/ 신명기5:6-21)과 계약법(출20:22-23:33), 신명기 법전(신명기 12-26장)과 성결법전(레위기17-26장), 제사법전, 토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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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종교개혁 정신에 비추어 본 오늘의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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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종교개혁을 `율법`과 `복음`이라는 分析과 watch의 틀을 이용하여 접근해 보기로 하자. 이 방법은 루터의 개혁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질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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