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학습조직 설계 및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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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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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직구조
① 최상위 프로젝트팀 층
이는 여러 프로젝트팀이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지식창출 활동 수행하는 형태로 낮은계층, 수평적 자기조직화 팀 유형이다.
② 구성원들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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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중간관리자 역할
이때 중간관리자는 지식창출팀의 리더로 최고경영진과 실무 작업층을 연결, 통합하는 change(변화)관리자로써 역할한다.
3) 특징
① 동일 조직내 완전히 다른 세계층이 동시에 존재한다.
3. 하이퍼텍스트 조직
1) 槪念
이는 미들업 다운 관리가 운영되기 위해서 조직의 세 가지 층이 지식창출의 동태적 싸이클로 상호 연결된 조직을 의미한다.
② 중간사업단위층의 관료제구조
이는 일상적 업무, 명령, 실행의 관계인 계층적 피라미드 형태를 의미한다.
3) 특징
다양성, 자율성, 혼란인정, 구성원의 강도 높은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전통적 관리방식의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설명
학습조직 설계 및 구축 대안
1. 관료제 조직과 학습조직 비교
관료제
학습조직
계층 및 구조
- 계층많음
- 기능에 의한 분리, 수직적
- 계층적음
- 기능횡단팀, 수평적
상하관계
- 명령,복종관계
- 통제 지시
- 대등관계
- 신뢰, 目標(목표)공유
권한책임소재
- 최고경영진에 집중, 책임전가
- 구성원에 분산, 자발적 책임
정보활용,흐름
- 정보독점, 公式 적 의사소통채널
- 정보공유, 이전,
公式 적 비公式 적 채널
change(변화)에 대한 反應(반응)
- 경직,지연
- 유연,신속
지식창출 담당자
- 최고경영진
- 모든 구성원
2. middle-up-down management
1) 槪念
이는 중간관리자가 중심이 되어 최고경영진에 의해 창출된 비전, 目標(목표)를 현장의 지식, 정보와 주도적으로 연결, 관리하여 effect적인 지식창출 가능하게 하는 경영관리 방식 전반을 의미한다.
③ 최하위 지식 기반층
이는 두층이 창출한 지식 재분류, 요약하는 가상공간으로 비전, 文化(문화), 기술 등 DB형태로 지식축적, 교환, 저장소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