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주의 맥락과 최첨단의 목회 형태속의 목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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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4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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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적 문예부흥과 종교개혁에 의해 이미 배태되고 있는 문예부흥은 학술적인 측면에서 인문주의 발흥이라고도 볼수 있는 인문주의는 “인간서의 연구”라고 정의(定義) 될 정도로 인간중심적인 경향이 있따 종교객혁은 “오직 믿음으로” 의 원칙에 입각하여 개개인의 신앙을 강조함으로써 사람들…(생략(省略))






근현대주의 맥락과 최첨단의 목회 형태속의 목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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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신율로 특징 지워지는 중세와는 달리 근대와 현대는 인간이 스스로의 주인이 되고자 하는 자율의 시대이다. 근현대교회사에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책을 대하였지만, 시험이라는 관문은 또 책을 끝내 읽지도 못하고 시험을 치루는 어정쩡한 시간속에서, 정확한 시간관리 없이 되었나 하는 아쉼과 함께, 역사(歷史)나 일대기의 발자취에 절실한 아쉬음을 금치 못하며 본 학도는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새대적 특징” 과 “경건주의” 와 함께 “목회 형태속의 목회 적용”을 하고자 한다.
이것은 근세인과 현대인의 사고가 신중심적 사고에서 인간중심적 사고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근현대주의맥락과최첨단의목회
근현대주의 맥락과 최첨단의 목회 형태속의 목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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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설명
들어가는말
근현대주의 맥락을 살피려는 기대감으로 책을 두 권을 샀지만, 채 다 읽기도 전에 종강과 시험을 임하게 되어 아쉽기가 이를 데 없다. 물론 이 자율은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주의로 나타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집단주의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인간은 자기자신의 나아갈 방향을 설정함에 있어 하나님의 뜻을 고려하기보다는 자기자신의 뜻과 희망을 앞세운다.
서 론
1. 교회사적 관점에서 본 근세와 현대의 시대적 특징
근세와 현대는 하나님이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준 거점으로 역할을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하게 된 시대로 인간은 이제 더 이상 천상적, 내제적자유의 약속에만 만족하지 않고 지상적 그 현세적자유를 획득하기에 노력하고 투쟁하게 되었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처럼 연관에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중세 시대와 전혀 다른 양상이다. 불란서의 철학자 르네 데가르트가 “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