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모방理論에서 현실창조理論으로 발전해가는 예술사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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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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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은 시인들을 공화국에서 추방해야할 위험 인물들로 간주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시인들은 history(역사) 가들보다 더 보편적인 가치를 만들어낸다고 생각하여 시인들을 높게 평가했다.
현실 모방 이론에서 현실 창조 이론으로 향해나가는 예술사의 발전이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서양 시학의 역사가 주는 의미를 살펴봤습니다. 여기서 시라는 용어는 산문과 구분되는 좁은 의미를 갖지 않고,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부터 사용된 예술 전반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가진 용어이다. 이는 왜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인들은 모방理論(이론)(미메시스)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점을 이해하고자 한다. 세 번째는 현대 시학에서 창조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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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런데 두 철학자 모두 `시는 현실 모방`이라는 일치된 시학원리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인들에 관련되어 아주 상반되는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II. 현실 모방理論(이론)의 의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서구 예술理論(이론)의 모태가 되는 현실 모방 理論(이론)을 세운 철학자들이다. 이에 앞서 먼저 `현실`이라는 槪念의 순수한 definition 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1. 현실에 대한 definition
현대인에게 현실에 대한 definition 를 내리라고 주문하면, 대부분의 현대인은 `현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상황이거나 실존하는 방식이다`라고 말한다. 따라서 이 논의는 현실과 예술의 관계라는 관점에서 서양 시학사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 현실모방이론에서 현실창조이론으로 발전해가는 예술사의 의미인문사회레포트 ,
I. 들어가는 말
II. 현실 모방理論(이론)의 의미
1. 현실에 대한 definition
2. 플라톤의 모방 理論(이론)과 성스런 현실
3.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理論(이론)과 보편적 현실
III. 낭만주의 시대와 현실 창조理論(이론)의 형성
IV. 현대시에서 예술 창조理論(이론)의 의미
V. 마치는 말
첫째는 `시는 현실 모방이다`라는 理論(이론)에 담긴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두 그리스 철학자가 사용하고 있는 `현실`이라는 槪念이 서로 아주 다른 의미를 가지고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렇다면 현대인에게 있어서 현실은 다양하고 수많은 사람들만큼이나 존재하는 어떤 상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이 같은 현실에 대한 현대적인 槪念은 거대한 인류 history(역사) 의 관점에서 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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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모방理論에서 현실창조理論으로 발전해가는 예술사의 의미
현실 모방 理論에서 현실 창조 理論으로 향해나가는 예술사의 발전이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서양 시학의 역사(歷史)가 주는 의미를 살펴봤습니다. 이 두 유명한 철학자들이 갖고 있는 시인에 대한 상반된 태도로부터 우리는 예술의 현실 모방이 갖는 의미를 끄집어내려고 한다. 두 번째는 왜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서 `시는 모방이 아니라 창조가 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의식이 시인들에게서 갑자기 생겨났는가 라는 질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