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교수학습이론(理論))교수이론(理論)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理論)) 分析과 효율 적인 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21:18
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hwp
- 효과(效果)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체계적인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러나 교수는 수업보다는 매우 포괄적인 관념으로, 교수의 관념은 ‘학습자의 내적조건과 environment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아 ② 교수의 변인 -Dollard, Miller 충동, 단서, 참여, 보상의 네 가지 변인을 제시. -Reigeluth, Merrill 조건 교수에 의해 통제될 수 없는 제약 조건. 방법 서로 다른 조건에서 다른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길. 결과 서로 다른 교수 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 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效果)가 있는 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최종 산물.교수조건교과 내용의 characteristic(특성)목적제약조건학습자의 characteristic(특성)교수방법조직戰略-미시적戰略-거시적戰略戰略전달관리戰略교수결과효...
설명
사범교육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 적인 교수 방법
교 수 이 론1. 교수 계획의 의의 ① 교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 교수theory 이다.2. 교수의 기초 ① 교수의 관념 흔히 수업(授業)이란 말과 교수(敎授)란 말이 같은 뜻으로 또는 강조점이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아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theory 을 수업theory , 교수theory 또는 교수-학습theory 등으로 불리어 왔다...
Download : (교수학습이론)교수이론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 분석과 효과적인 교.hwp( 51 )
순서
교 수 이 론1. 교수 계획의 의의 ① 교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사범교육] (교수학습이론(理論))교수이론(理論) (글레이져, 부르너, 오수벨, 가네의 교수이론(理論)) 分析과 효율 적인 교수 방법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6018_01.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6018_02_.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6018_03_.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6018_04_.gif)
%EA%B5%90%EC%88%98%EC%9D%B4%EB%A1%A0%20(%EA%B8%80%EB%A0%88%EC%9D%B4%EC%A0%B8,%20%EB%B6%80%EB%A5%B4%EB%84%88,%20%EC%98%A4%EC%88%98%EB%B2%A8,%20%EA%B0%80%EB%84%A4%EC%9D%98%20%EA%B5%90%EC%88%98%EC%9D%B4%EB%A1%A0)%20%EB%B6%84%EC%84%9D%EA%B3%BC%20%ED%9A%A8%EA%B3%BC%EC%A0%81%EC%9D%B8%20%EA%B5%90-6018_05_.gif)
교 수 이 론1. 교수 계획의 의의 ① 교수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③ 전반적인 교수활동에 대해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조직을 도와주어 학습자의 성취를 높인다. - 교수theory 은 처방적(prescriptive)이고, 규범적(normative)이어야 한다(Bruner). - 교수 theory 은 학습되어야할 지식이나 기술의 익혀야 할 수준을 가늠하는 준거와 학습자가 정해진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 조건들이 교과별로 학년에 따라 일일이 개별적으로 명시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학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도록 일반성의 수준이 높게 진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