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ic.or.kr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metric6 | metric.or.kr report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metric6

본문 바로가기

metric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5:41

본문




Download :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hwp







다. 즉, 교사의 노력보다는 아동의 상태에 따라 효능의 정도가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정도에 따라 부족한 능력을 보완해 줄 특수교육이 필요하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자극을 쉽게 수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의 자발적 학습욕구를 촉진하기 위해 아동이 좋아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놀이에서 출발하는 것이 효능적이다. 그러나 같은 교사가 여러 명의 아이들을 교육할 때, 어떤 아동은 교육의 효능가 우수하고 어떤 아동은 교사의 노력에 비해 효능가 낮거나 거의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아동이 교사의 교육내용을 흡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일것이다 예를 들면 교육의 내용이 `물`이라고 비유할 때, 아동의 상태가 스폰지나 해면과 같은 상태라면 교사가 제공하는 학습내용(물)을 자동적으로 흡수하게 된다 그러나 아동이 나무토막이나 벽돌과 같은 상태라면 교사가 아무리 물을 부어도 스며들지 않아 교사로서의 좌절을 경험하게 만든다.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수업 중 제출한 reference(자료)와 검색 통해


Ⅰ. 서론

Ⅱ. 본 론

1. 놀이치료란
1) 놀이의 중요성
2) 놀이의 치료적 요인
3) 다양한 놀이치료
4) 놀이치료의 goal(목표)
5) 놀이의 특징 및 기능
6) 정신지체 및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원칙

2.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1)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적 접근
2) 신체부자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3)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적 개입
4) 적대적 반항장애
5) 정서장애
(1) 아동기 우울증
(2) 불안장애
(3)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3. 관계놀이치료
1) 理論(이론)적 배경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과정

4.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definition
2) 배경
3) 게임과 일반적 놀이의 차이점
4) 게임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
(2) 전략(strategy)게임 (3) 우연게임
5)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과 인간발달
(2) 게임의 치료적 요소
(3) 대화게임
(4) 자아고양게임
6) 게임놀이치료의 방법
7) 게임놀이치료의 주의점

5.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의 역싸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3) 치료과정
(1) 동물 식물의 단계(혼돈의 단계)
(2) 투쟁의 단계
(3) adaptation(적응) 단계
4) 모래놀이치료의 necessity
5) 치료자의 역할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6. 놀이치료에 대한 궁금증
1) 아동상담소, 아동문제연구소, 놀이치료실은 어떻게 다릅니까?
2) 놀이치료도 모두 다르다고 하던데 어떻게 다릅니까?
3)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등과의 차이점은?
4) 소아정신과나 복지관에서도 놀이치료를 하던데요
5) 놀이치료와 언어치료, 학습치료와의 관계는?
6) 놀이치료사들이 약물처방도 합니까?
7) 상담비는 얼마입니까?
8) 왜 상담비가 그렇게 차이가 나죠?
9) 어떤 기관을 선택해야 됩니까?
10) 특수교육기관과 놀이치료실은 어떻게 다릅니까?
11) 자폐증을 치료할수 있다고 하던데요.
12) 아이가 어느정도 문제를 보일때 상담소를 찾아야 됩니까?

Ⅲ. 결 론

2.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1)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적 접근
발달장애 아동이란 그야말로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동이다.
레포트/인문사회



특수아동을%20위한%20놀이치료교육_hwp_01.gif 특수아동을%20위한%20놀이치료교육_hwp_02.gif 특수아동을%20위한%20놀이치료교육_hwp_03.gif 특수아동을%20위한%20놀이치료교육_hwp_04.gif 특수아동을%20위한%20놀이치료교육_hwp_05.gif 특수아동을%20위한%20놀이치료교육_hwp_06.gif


요약한 것에 제 견해 을 넣었습니다. 이러한 원리에서 볼 때, 놀이치료적 개입이 필요하게 된다 즉, 아동을 물을 잘 빨아들일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일이 놀이치료적 개입이다. 이러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goal(목표) 는 결손되거나 박탈된 발달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적의 environment을 마련해 주며 결손되거나 지연된 발달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특수아동을위한놀이치료교육fp ,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나름대로 열심히
감사합니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Download :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hwp( 49 )



특수아동을위한놀이치료교육fp

reference(자료)를 요약 했습니다. 발달장애 중에도 특히 자폐장애는 아동의 각성수준이 일정할 때 효능적인 학습을 할 수 있으므로 아동의 관심에서 벗어난 자극에 反應(반응)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역효능만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동의 자발적 관심을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 도형이나 색깔의 이름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교사와의 관계만 악화시킬 소지가 있다 그러므로 자폐장애의 치료나 교육에서는 아동이 일정한 각성수준을 유지하도록 하는 노력과 자발적 관심이 가는 영역을 놓치지 말고 개입하여야 한다. 정신지체 아동…(省略)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reference(자료) 잘 참고하시어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Total 30,000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etric.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metric.or.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