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슨 사례연구 - 자원으로부터 스타트되는 경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19:24
본문
Download : 메디슨 사례연구 - 자원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쟁.hwp
그러나 초기 low-end 시장진입기에서의 메디슨의 성공에 가장 큰 effect을 준 것은 동기를 부여하는 조직체계였다고 할 수 있다 MBO에 의해 도전적 목표(目標)를 설정과 그에 따라 결…(skip)
설명






Medison
순서
메디슨 사례연구 - 자원으로부터 스타트되는 경쟁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Medison , 메디슨 사례연구 - 자원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쟁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메디슨 사례연구 - 자원으로부터 시작되는 경쟁.hwp( 87 )
다. 또한 1988년부터 선보인 초소형 기종인 Portable SA88 기종을 통해 1990년 초소형 진단기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게 되었고, 이는 다른 저가 진단기의 판매와 결부되어 급격한 수출액 상승으로 이어졌다. 두 번째로 생산라인의 유연성은 작업 방법∙일정을 작업자 스스로 결정하는 독특한 생산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다양한 주문 물량을 모두 소화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자금력이 부족한 시기에 추가적인 공장설비에 필요한 부담을 해소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low-end 시장에서의 메디슨의 성공요인 평가
메디슨이 가진 비교우위는 간략하게 말한다면 `품질 대비 낮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했던 것은 크게 높은 연구 개발 효율성, 생산라인의 유연성 그리고 동기를 부여하는 조직 체계의 세 부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높은 연구 개발 효율성은 낮은 인건비와 20대 후반의 젊은 연구진들의 열의가 맞물려 하나의 기술을 개발하는데 日本 기업의 1/4에도 미치지 못하는 R&D 비용이 소요된 점에서 기인했다.
기술면에 있어서도 1992년 연구부문에서 컬러 고해상도를 구현한 것을 바탕으로 이를 1995년 컬러 초음파 진단기인 Trident의 출시로 이어감에 따라 기존의 중저가형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high-end 시장으로의 진입 가능성을 타진하게 되었다.
1. overview
2. stage 구분
3. low-end 시장 진입기
▸메디슨에 대한 간략한 설명(說明)
▸초음파 진단기의 특성(特性)
▸초음파 진단기 시장의 특성(特性)
▸메디슨의 자원 평가
▸메디슨이 취한 戰略
a. 사후 서비스 강화
b. brand image 제고
c. 저가 정책에 기반한 해외시장 개척
▸low-end 시장에서의 결과
▸메디슨이 향상시킨 Resources
▸low-end 시장에서의 메디슨 위치 재평가
4. high-end 시장 공략기
▸high-end market characteristics
▸메디슨이 처한 상황의 심각성
▸메디슨의 戰略적 선택
▸3D/4D 초음파 진단기 시장에서의 메디슨의 core competence
▸메디슨이 처한 問題點
5. 메디슨의 나아갈 방향
▸보고서를 마치면서..
low-end 시장에서의 결과
메디슨은 1986년 SA3000을 녹십자병원에 납품하는 등 그해 5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을 비롯하여 매년 50%이상의 신장세를 보임으로써 1988년 매출액 30억원으로 국내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외의 매출액 증가로 인해 1988년 장외시장에 등록하였고, 1991년에는 제 1회 벤처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우리나라에 벤처 붐을 일으키는 시발점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