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회화 - 안견, 김홍도, 장승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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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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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이 총명하고 민첩하여 매사에 정밀하고 박식하였으며 옛 그림을 많이 섭렵하고 이를 소화해 화법에 대한 요령을 스스로 깨우쳤다.
또 여러 계파의 advantage(장점) 을 절충하여 통하지 않은 바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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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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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조선시대 전반에 걸친 정치, 사회적 배경은 앞으로 언급할 안견(安堅), 김홍도(金弘道), 장승업(張承業)과 같은 위대한 화가의 탄생의 초석이 되게 된다. , 조선시대의 회화 - 안견, 김홍도, 장승업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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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회화 - 안견, 김홍도, 장승업
Ⅰ. 개술
1. 전기 조선 회화(前期朝鮮繪畵 1392 - 1700)
2. 후기 조선회화(後期朝鮮繪畵, 1700 - 1910)
Ⅱ. 안견 - 안견의 생애와 회화 작품
Ⅲ. 김홍도 - 김홍도의 생애와 회화 작품
Ⅳ. 장승업 - 장승업의 생애와 회화 작품
Ⅴ. 맺음말
전기 조선회화가 15세기 중엽 세종대왕의 재위연간(在位年間 1419 - 1450)을 꽃 피우고, 송(宋)/원대(元代)의 회화의 effect을 바탕으로 한국적 特性을 형성했던 반면 후기의 회화는 명(明)/청대(靑代)의 회화를 소화하면서 보다 뚜렷한 민족적 자아의식을 발현했던 미술로 가장 한국적이고 민족적이라고 할 수 있는 화풍들이 풍미했던 시대로 절파(浙派)의 화풍이 쇠퇴하고 그 대신 문인화(文人畵), 남종화(南宗畵)가 본격적으로 유행하였으며, 남종화법에 기반을 두고 우리나라에 실제로 존재하는 산천(山川)을 독특한 화풍으로 표현한 진경산수(眞景山水)가 대두하였으며, 풍속화(風俗畵)가 풍미하였으며, 민화(民畵)가 사랑받고 널리 유행하였으며,부분적으로 서양화법(西洋畵法)이 도입되기 처음 하였다.이러한 조선시대 전반에 걸친 정치, 사회적 배경은 앞으로 언급할 안견(安堅), 김홍도(金弘道), 장승업(張承業)과 같은 위대한 화가의 탄생의 초석이 되게 된다.
Ⅱ. 안견 - 안견의 생애와 회화 작품
안견은 서산시 지곡면 사람으로 세종 때 호군 4품에 올랐다. 따라서 조선시대를 시기에 따룬 특징과 위 화가들의 생애와 작품세계, 작품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따라서 조선시대를 시기에 따룬 특징과 위 화가들의 생애와 작품세계, 작품의 특징에 대상으로하여 요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