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화산업의탄생과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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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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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전후 동서냉전의 심화와 미국사회의 반동화를 배경으로 47년 공화당 소속의원 P. 토머스를 중심으로 한 하원의 비미활동위원회(非美活動委員會)가 헐리우드의 적색분자 색출에 본격적으로 나서자, 50년대 중반까지 많은 영화들 사이에 심각한 분열과 동요가 일어났다. 근년에는 MCA라는 무비 머천다이징(merchandizing;판매촉진책) 전문회사가 설립되어 영화의 흥행부문을 전담하면서 영화산업의 주요 부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한편 67년에 텔레비전과 무대 출신 A. 펜 감독의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에 이어서 배우인 D. 호퍼가 감독한 《이지라이더(1969)》가 발표되어 <아메리칸 뉴 시네마>시대가 열렸다.
이와 같은 헐리우드체제의 온갖 동요 속에서 미국영화는 상업주의의 비중이 더욱 커져갔다. 그곳에서는 영화가 유원지의 일부가 아니라 유원지가 영화 속으로 들어온다. 이 기간에 헐리우드에서 추방되거나 스스로 사라져 간 영화인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그 뒤 오랫동안 미국에서 자유로운 활동의 무대가 주어지지 않게 되자 어쩔 수 없이 해외 활동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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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에 따라 독립 프로듀서들이 등장하는 한편, 50년대부터 60년대에 걸쳐 메이저급 영화사들이 하나둘씩 거대 기업 속으로 흡수되어 갔다. 55년 건설된 <디즈닐랜드>는 영화의 <꿈>이 현실화한 전형적인 실례 가운데 하나이다. 이런 경향은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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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등장인물들의 상품화뿐만 아니라 원작·음악·광고디자인까지 포함한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이미지의 상품화를 진전시켰다. 또 텔레비전 출신 작가의 영화계 진출도 활발하여, 《12명의 성난 사나이(1961)》의 S. 루멧을 비롯한 《종신형(1961)》의 J. 프랑켄하이머 등 <뉴욕파>가 새롭게 나타나 헐리우드의 붕괴를 우려하게 했다.
이는 종래의 헐리우드 방식에 대한 일종의 반역으로서 허구성의 드라마보다 현실적인 감각에 의한 표현, 현지촬영 중심, 반체제적 주제 등으로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미국영화산업의탄생과발전 , 미국영화산업의탄생과발전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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